"공공재개발 동의서 제출 토지등소유자 민간 측에 제출한 동의서 철회만 40장"
공공재개발 측 공공재개발 동의서 징구는 "밑빠진 독에 물붓기"
박씨 "공공재개발 동의서 받으면 뭐하나, 다시 민간 측에 '철회서' 제출하고 입장 선회"
최근 LH 부실공사 여파로 공공재개발 철회 위해 민간재개발 상담 문의 '쇄도'
땅이 큰 토지등소유자는 민간재개발 '선호'하지만, 정작 빌라소유자가 공공재개발의 가장 큰 피해자
신길구역 부동산 업소 "공공재개발 때문에 매수세 '실종' ...매매 자체가 없어"
민간재개발 추진 신길2구역은 평당 5천만원 비해 신길1구역은 평당 2천에도 매수세 '전무'

신길1구역에서 민간재개발을 추진중인 박선미씨가 올린 최근 단톡방 글(출처= 신길1구역 주민단톡방)
신길1구역에서 민간재개발을 추진중인 박선미씨가 올린 최근 단톡방 글(출처= 신길1구역 주민단톡방)

(데일리저널=편집부) 공공재개발이 좌초상황에 몰린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1구역에서 민간재개발을 추진하는 대표적인 인사인 박*미(女)씨가 "공공재개발 철회서를 약 40장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 씨는 신길1구역에서만 15년 동안 재개발을 진행한 경험으로 동네인사들과 교류는 물론이고, 지역실정을 가장 잘 아는 인사다.

오랜 경험과 인맥으로 박 씨의 정보력은 그만큼 탁월할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지역민들과 오랫동안 소통을 해 온 인맥관리에 그 비결이 있다.

실제로 신길1구역에서 박 씨를 모른 분은 없으며, 주민들이 가입한 온라인 소통단톡방에서도 그의 활약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다.

단톡방과 신길1구역 안팎에선 박씨에 대해 " 어디서 그 많은 정보와 자료를 갖고 오지는 모르겠지만, 그 나이에 대단한 정보력과 인맥을 갖고 있다"며 혀를 내두르고 있다.

그런 박씨가 최근 단톡방에 철회서 약 40장 징구사실을 공식 밝히며, "지금도 동의서 철회 문의와 민간재개발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박 씨는 "공공측이 기존에 징구한 동의서에 지장날인 위조된 동의서가 폐기되지 않은 상태"라며 "구청이나 LH에 지난 7월 중순 이후 징구한 동의서 전량을 폐기하라고 요청한 상태라 아마도 100장 정도는 폐기해야 할 것"이라고 구청와 LH에 요구한 상태다.

박 씨는 이와관련 단톡방에 "만약 공공 측이 동의서를 300장 정도 받았자면 동의서를 철회분 40장과 폐기분 100장을 제외하면 실제론 160장 정도 받았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라고 적기도 했다. 

박씨는 최근 신길1구역 주민 단톡방 등에서 이런 사실을 공지하고 신길1구역은 "이미 철회서가 계속해서 접수되는 마당에 공공재개발로 절대 갈 수 없다"고 단언했다.

사업성은 물론 서울시에서 관심 없는 공공재개발 대신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폭 지원하는 신통기획을 통해 민간재개발로 가야한다는 것이다.

그가 공공재개발을 반대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공공재개발은 매수세가 없다는 점을 들었다.

부동산에 매물을 내놔도 찾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신길1구역은 매매가 없다보니 시세도 거의 없다.

신길1구역에서 민간재개발을 추진중인 박선미씨가 2023.9.5 신길1구역 주민단톡방에 올린 글. 박씨는 최근 "민간재개발 상담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며 "이들 대부분이 땅이 큰 소유자"라고 밝혔다.(출처=신길1구역 단톡방)
신길1구역에서 민간재개발을 추진중인 박선미씨가 2023.9.5 신길1구역 주민단톡방에 올린 글. 박씨는 최근 "민간재개발 상담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며 "이들 대부분이 땅이 큰 소유자"라고 밝혔다.(출처=신길1구역 단톡방)

박씨는 "동네에 연로하신 분들은  재개발 10년을 도저히 기다리기 힘들어 당장이라고 팔고 나가고 싶어하는데, 민간재개발을 한다하면, 투자자가 몰려 집을 고가에 팔수가 있지만, 공공은 아예 매수세가 없다"면서 " 나이드신 분들을 생각해서라도 민간재개발을 통해, 이 분들에게 '현금확보' 숨통을 틔어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신길1구역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는 송씨(남)는 이와관련 "공공재개발을 3년째 진행중인 신길1구역은 지금은 아예 매수세가 실종되어 거래자체가 없다"고 밝히고, 반면 "제 지인이 지난해 민간재개발 추진지역인 신길2구역에서 평당 5천원에 나온 매물을 샀다"며, "이게 바로 공공과 민간의 차이다"고 설명하며, 주민단톡방에 관련 매매사실을 알려주기도 했다.

그는 "인근 신길2 등 민간재개발을 추진하는 지역이나 신통기획을 추진하는 인근 지역은 매매가 활발하다"며 "민간이 공공에 비해 임대비율이 낮아 사업성이  훨씬 더 있단 사실은 누구도 부인못할 사실이다"고 주장했다.

신길1구역은 당초 공공재개발이 무난히 순항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박 위원장을 몰아내기 위해 소위 지난해 공공재개발을 훼방한 인사들과 내부 불만세력들이 합세하여 박종덕 위원장이 지난 2년간 징구한 입안제안동의서와 사업시행자 지정동의서를 파기하고 새롭게 400장의 동의서를 징구한다면서 내부쿠데타가 발생했지만 60%도 못걷어 결국 파국을 맞았고, LH는 쿠데타를 사주한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영등포구청은 신길1구역의 경우 600명 토지등소유자 기준으로 400명 이상의 동의서가 제출돼야만 주민들과 협의하여 사업시행자를 지정해주겠단 방침에서 벗어나, 민간 측 주장이 사실이다면 공공으론 사업진행이 힘들다고 판단하고, 향후 주민여론에 촉각을 곧두세우고있다.

신길1구역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는 송모씨가 최근 단톡방에 쓴 공공재개발 추진한 사람들 문제점을 적은 글
신길1구역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는 송모씨가 최근 단톡방에 쓴 공공재개발 추진한 사람들 문제점을 적은 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