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외부 용역들이 징구한 공공재개발 동의서 '위조 엉터리' 논란
"폐기하고 다시 작성해야" LH공문에 공공재개발 찬성 측 주민들 '망연자실'
민간 측 "자발적 동의서 폐기 믿을 수 없어... LH가 직접 강제 폐기하고 공개해야 "
OS용역들 인건비 지급내역과 용역비 출처, 용역계약서 공개요구에도 '묵묵부답'

 

영등포구청 주거사업과가 2023.8.10자로 LH와 신길1구역 준비위에 보낸  공문. 구청은 LH와 준비위에 지장위조 불법동의서 징구 관련하여 민원 발생사실을 통보했다.(사진제공=영등포구청)
영등포구청 주거사업과가 2023.8.10자로 LH와 신길1구역 준비위에 보낸  공문. 구청은 LH와 준비위에 지장위조 불법동의서 징구 관련하여 민원 발생사실을 통보했다.(사진제공=영등포구청)

(데일리저널=편집부)공공재개발을 추진중인 신길1구역에서 OS들이 징구한 동의서가 위조 엉터리 동의서 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최근 OS용역들이 주민들을 상대로 한 전화통화 등에서 "가족들이 동의서에 지장날인을 대신해서 찍어라"고 권유한 녹취파일에서 확인됐다.

민간 측 인사들은 이에대해 "최근 신길1구역 동의서를 징구하는 OS들이 거짓말과 회유는 물론이고 지장날인까지 위조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관련 증거를 추가확보했다"고 밝혔다.

OS용역들이 동의서 징구과정에서 불법을 자행한 증거를  제보받은 영등포구청은 지난 8월 10일 예비사업시행자인 LH와 준비위(쿠데타)세력에게 동의서 폐기를 요청하는 민원을 공문으로 전달했다.

또한 영등포구청으로부터 민원을 전달받은 LH는 기존에 적법하지 않은 방법으로 동의서를 작성한 토지등소유자의 경우 기존 동의서를 폐기 후 동의서를 재작성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소식지를 통해 발송할 예정이다.

하지만 엉터리 위조 동의서 폐기를 바라본 주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지장을 위조해서라도 마구잡이로 동의서를 징구한마당에 이제와서 손쉽게 동의서를 자발적으로 폐기할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이런 의심스런 정황은 벌써부터 여기저기서 드러나고 있다.

영등포구청에 민원을 제기한 박 모(66.여)씨는 "이미 동의서 위조 증거가 확보돼 구청에서 공문까지 나온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길1구역 주민들이 모인 단톡방에선 공공 측 인사가 벌써부터 그런 지장날인을 위조한 사실이 없다"며 "시치미를 딱 잡아 떼고 있다"고 분개했다.

박 씨는 "OS용역 배후지원 의혹에 휩싸인 LH가 신길1구역 엉터리 동의서중 OS들이 징구한 동의서는 강제폐기 조치 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게 마땅하다"며" 그래야만 동의율에 수긍할 것"이라며 "만약 LH가 이를 외면할시에는 행정소송을 통해 동의서 진위를 가릴 수밖에 없다"면서" 도대체 OS들에게 지급한 그 돈은 어디서 난 것이냐"고 캐물었다.

OS 용역비까지 줘가면서 징구한 동의서가 엉터리로 폐기처분 될 상황이 알려지자, 신길1구역 주민들 사이에선 "이럴려면 박 위원장이 징구한 멀쩡한 입안제안동의서는 왜 파기했느냐"면서 한심스런 반응이다.

한편 신길1구역은 공공재개발 입안제안동의서에 사업시행자 지정문구를 삽입한 1장 짜리 동의서를 징구중이지만, 이번 동의서 위조 사건으로 동의서 징구가 힘들어 입안제안도 불가능하게 됐다.

관련기사

키워드

#신길1구역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