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지역 통합진보당 전남도당 당원들이 지난 5월 22일 오후 2시 순천검찰 앞에서 당원명부 압수수색에 항의해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순천광양 지역은 통진당 세력이 시민단체와 전교조 등 교육계, 언론계까지 광범위하게 퍼져있다.
순천 김선동 의원의 15일 순천지원 향응 발언 파문이 물의를 일으키면서 김 의원에게 이런 사실을 제보한 지역 언론사 기자가 누구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의원은 국회기자회견을 마친 과정에서 기자들에게 "순천지원 영장 발부율이 유독 높다는데 판사들이 향응을 받다 걸려서 그런 것 아니냐"고 했다. 약점을 잡힌 순천지청 판사들이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무리하게 발부해줬다는 취지였다. 그러면서 언론에서 제보를 받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순천 지청이 이석기 의원의 개인사무실인 CNC를 압수수색 한 것에 대해 "올 7~8월 검찰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하고 싶은 일개 지청장의 출세욕이 빚은 무리하고 과도한 정치 탄압"이라고 했다. 그는 이 주장의 근거에 대해 "나도 언론에서 제보받은 것이니 취재해보라"고 했다.

김 의원은 16일 전날 순천판사들의 향응발언에 대한 사과정정보도 자료를 통해서도 "'최근에 순천지원의 영장발부율이 가장 높은데 그것은 아마도 판사들이 향응을 제공 받은 것과 관련 있다'는 발언은 언론사 기자의 구체적인 제보가 있어서 그 제보 내용을 언급한 것이었지만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것은 실수였다"고 설명해, 순천판사 향응 건에 대해 기자의 구체적인 제보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김선동 의원의 이런 거듭된 주장을 면밀하게 살펴보면, 지역 언론사 기자의 제보가 있었다는 점을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김선동 의원의 이런 주장이 사실이다면, 순천지역 특정 언론사 기자가 검찰과 법원을 들락거리면서 얻은 수사정보를 김선동 의원 관계자에게 구체적으로 제공한 것이 분명해 보인다.

물론 정치권 일각에선 김선동 의원이 향응문제나 검찰 의도에 대한 출처를 언론 탓으로 돌려 여론을 호도하려는 술책으로 보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사과정정 보도자료에서도 나타났듯이, 김 의원이 시종일관 기자의 구체적인 제보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을 보면, 김 의원의 '기자제보' 주장은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순천지청장의 이번 수사에 대해 "출세욕이 빚은 무리하고 과도한 정치 탄압"이라며  "나도 언론에서 제보받은 것이니 취재해보라"는 김 의원의 발언은  검찰내부 속사정을 잘 아는 기자의 제보가 분명히 있었음을 내비치는 대목이다.

게다가 김 의원의 비서중에는 순천지역 언론사 기자출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기자들의 제보가 있었다는 주장은 충분히 일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검찰과 법원은 이번 기회에 김선동 의원 관계자를 불러 지역 검찰·법원 출입기자로부터 그런 제보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실제로 판사들의 향응이 있었는지 여부도 밝혀야 한다.

특히 지난 4.11총선과정에서 통진당 김선동 후보 측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 법원-검찰 출입기자가 누구였는지 파악하면,  그런 제보를 한 기자가 누구인지 밝혀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06년 일심회 사건 당시 민노당원 명부를 북한에 넘긴 간첩질을 한 사람은 다름아닌 민노당 사무부총장이었다. 최근 새누리당의 당원명부를 팔아 치운 인사도 당 내부 핵심인사였다. 순천검찰의 이번 통진당 수사상황도 마찬가지다. 아마도  지금 이 순간도 그 기자를 통해 순천검찰의 수사상황은 통진당에 속속 전달되고 있을 수도 있다.

검찰이 종북세력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순천지역의 통진당 세력은 통진당뿐만아니라 시민단체,교육계, 지역언론까지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야 한다.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외부의 적과 연결되어 있는 내부프락치를 먼저 색출해야 이긴다는 것도 동서고금의 진리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