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최대, 경기도 50% 소규모재정비 물량 부천시에 '집중'
- 전임 장덕천 민주당 시장 가로주택 장려하더니, 시장 바뀐 이제와선 사업추진 '제동'
- 골목마다, 마을마다 일확천금 '쪼개기 재개발' 붐 일다 부동산 거품 꺼지자 '멘붕'
- 가로구역 통폐합하고 대규모 관리지역 재개발 성공여부에 '초미의 관심'
- 상당수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 "시간만 끌다 결국 용두사미" 우려
-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입법 발의 주도한 민주당은 "나몰라라"

 

 

(데일리저널=박종덕 대표기자/영상=맹정아 기자) 부천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문제가 오는 4월 총선 최대 이슈로 부상할 조짐이다.

부천시 관내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 323개소로 경기도내 639개소중 50%에 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에대한 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작 문제해결책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323개소 추진되는 재정비 현장의 조합원들이나 그 가족들, 이해관계자들까지 합산하면 가로주택을 위시한 소규모주거정비정책의 파급효과는 수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1년까지 부동산 폭등기에 일확천금을 꿈꾸며 마을단위, 골목단위로 '쪼개기 재개발'이 추진되다가 2022년을 기점으로 부동산 거품이 꺼지자 매몰위기에 몰려 있는 구역도 수십군데에 이른다. 

부천시 주민들의 재산권이 달린 재정비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의 이해관계도 각각 다른만큼 제 3자가 나서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4월 총선에서 유권자의 표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소재거리인 이 문제에 후보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이유다.

정책파급력이 큰 사업인 만큼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누군가 선듯 나서기 곤란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천시 주거정비과가 나서 기존 가로주택을 통폐합하여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부천시 주거정비과는 8일 관내 가로주택 정비사업 조합장을 불러 관리지역 선정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갖고 정책도입 취지와 당위성을 설명하고 사업신청을 독려했다.

하지만 부천시 관내 4개 선거구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난립한 가운데, 당초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입법추진 하는데 앞장선 민주당 측에서 이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당수 주민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실제로 소규모재정비 사업을 정한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은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 민주당 측 인사들이 뉴타운을 해제하고 대신 소규모재정비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입법 발의했다.

이날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재개발 수요가 몰려있는 부천시 소사본동 일대 조미희(소사본동 119번지 일대)님 등 상당수 주민들은 "지난 민주당 장덕천 前 부천시장 당시 공무원들이 가로주택 조합설립을 장려하더니, 같은 민주당인 조용익 부천시장으로 바뀌어선 이제와선 난개발이 우려된다"며 "기존 가로주택을 페기하고 대규모 관리지역 정책으로 재개발 정책을 변경하면서 결과론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주민들만 괜한 피해자가 됐다"면서 하소연을 했다.

또 다른 조합설립 추진 관계자는 "부천시 소사본동은 물론이고 부천시 전역에서 공사비 급등과 금리 인상의 여파로 사업추진이 힘든 상황에서 다들 해결책을 고민중이지만 답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그간 투입한 시간과 노력이 아까워 이제와서 발을 빼기도 힘들다"며 애로점을 호소했다

박정석 부천시 가로주택정비사업연합회장도 7일 본보와 인터뷰에서 부천시가 가로주택정비사업 을 통폐합할 관리지역 도입과 관련하여 " 시장이 내 임기에는 가로주택을 하지 말란 소리"라며 "부천시 국회의원 등 주요 정치인들이 이 문제에 대해 나몰라라 하고 있다"며 책임회피를 질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