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시 관내 가로주택정비시업지 171개 추진위, 124개 조합 '진퇴양난'
-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추진 미명하에 기존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실상 사업 중단
- 탁상공론식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추진에 기존 가로주택정비사업 현장 반발 확산

 

(데일리저널=박종덕 대표기자) 부천지역 50여개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장들의 연합체인 박정석 부천시 가로주택정비사업연합회장이 부천시가 추진중인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계획에 대해 현실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6일 오후 본보와 가진 전화인터뷰에서 그는 "부천시 관내 현재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 추진위가 설립된 곳이 171개 이고 조합설립이 된 곳이 124개지만, 이중 (건축심의) 인가가 난 지역은 10곳이 채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 조용익 부천시장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난개발로 인식하고 있어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진행되기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그런 이유로 가로주택구역을 통페합 차원에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으로 묶어놨다"고 주장했다.

부천시가 지난해부터 추진중인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에 대해서도 "관리지역은 이론은 좋지만 현재 가로주택 구역마다 처한 상황과 현실이 다르고, 추진위 단계부터 구역마다 서로 다른 이권과 연결돼 있어, 통폐합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관리지역으로 묶는 것은 현실과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해당 인사는 1개 조합당 조합원만 100여명에 달해 합치면 부천시 주민 수천명의 재산권이 달린 재개발 사업에 대해 부천시가 지나치게 탁상공론식 행정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들도 다들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 부천시 입장은 전임 장덕천 시장이 재임시 소규모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 조합설립 인가를 내주었지만, 결과론적으로 도심이 난개발되고 '나홀로 아파트'가 증가되는 등 무분별한 난개발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現 조용익 부천시장은 전임시장에서 추진한 가로주택사업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가급적이면 가로구역단위 정비사업보다는 기존 가로구역 통폐합을 통해 지난 2021년 도입된 10만㎡이하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새로운 방식인 관리지역으로 묶어 체계적인 정비계획을 수립중이다.

하지만 기존 가로주택정비사업지에선 부천시가 추진하는 이런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이에 부천시 주거정비과는 8일 오후 2시 관내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과 추진위등 정비사업 예정지 주민들을 초대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