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단체들의 협박정치에 분노하는 이유

▲ 민주노총,금속노조,통합진보당,진보연대가 지난 7일 광양제철소 소본부 앞에서 '함께살자'며 벌인 시위

글로벌리스크에 노출된 글로벌기업의 생존전략 무시한 민노총의 협박정치

지난해 포스코 광양제철소 직원들의 성과금은 전년 대비 200% 정도가 줄었다.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 감소에 따라 직원들에게 돌아갈 성과도 그만큼 줄어든 것이다.다른 모든 경비도 전년대비 20% 삭감됐다.

민주노총의 주장대로라면 적립된 유보금이 충분하니 그 돈을 빼내어 직원들의 성과급을 전년처럼 줘야 하지만 그렇치 않은 것이다.그들 논리대로라면 쌓인 돈으로 전년과 같이 성과급을 줘버리고 경비도 그 돈으로 충당해서 쓰면 될 상황일수도 있었지만,  포스코는 실적대비 성과급을 주기로 결정했고 원가절감 차원서 경비도 대폭 줄이기로 했던 것이다. 물론 경영진의 이런 방침에 대다수 직원들은 수용하고 이 결정을 따랐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주지하다시피 철강산업은 소재산업으로 건설업을 비롯해 자동차,전기, 조선 등 철강이 원자재로 필요한 다른 분야의 산업에 소재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종제품에 따라 열연,냉연,자동차용 강판,건설용 철강재, 조선용 후판 등 많은 종류의 제품군들로 나눠진다. 이밖에도 철강소재가 아닌 비철금속도 다양한 제품의 소재로 쓰이고 있다.

포스코 같은 글로벌 기업은 이런 다양한 제품에 필요한 철강소재를 만드는 기업으로 경기상황에 따라 특정제품의 호황과 불황이 엇갈릴 수 있다. 건설경기붐이 일어나 건설용 철강수요는 폭증할 시기도 있는 반면 해운경기 불황에 따라 후판수요는 감소되는 상황도 있다. 그런 상황에선 건설용 철강재 만드는 사업부분은 흑자지만 후판 사업부분은 적자일 수밖에 없다.

이밖에도 국내경기는 물론이고 해외경기에 따라 상황에 달라질 수 있다. 각 나라별, 대륙별 경기상황이나 세계철강재 수요에 따라 그 모든 게 달라질 수 있다. 한마디로 포스코라는 대기업은 국내기업이 아닌 글로벌 기업인 만큼 '글로벌 리스크' 에 노춛되어 있다. 그래서 그에따른 대비도 글로벌 차원에서 해야한다.

"민주노총, 너흰 배부른가, 우린 아직 성장에 배고프다"

가령, 지난 2010년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3조원을 넘게 투자해 배를 만드는 데 필요한 철강소재인 후판공장을 완공했지만 그 무렵부터 불어닥친 세계 해운경기 침체로 조선산업이 크게 위축됐다.그러다보니 배에 들어가는 후판수요가 급격히 감소돼 후판재고가 급증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포스코는 지난 2007년 순천에 마그네슘 공장을 준공했지만 마그네슘 판재에 대한 제품수요가 부족해 판로를 개척중에 있다.

이처럼 포스코는 글로벌기업으로서 다양한 제품군이 존재하고 제품군에 따라 이익을 내는 사업이 있는 반면 적자상태에 허덕이는 사업부분이 존재한다. 포스코 계열그룹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포스코' 라는 법인회계상으로 드러난 영업이익이나 유보금은 이런 사업들의 총괄적인 영업상황을 나타낸 회계상의 총괄적인 지표일 뿐, 실제로 각 사업부분별 영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현금흐름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인 것이다.특정사업이 적자라도 다른 사업에서 대규모 흑자가 나면 회사재무제표상 흑자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부유보금은 각 사업별 이런 사업리스크에 대한 완충작용 역할과 더불어 경기침체에 따른 각 사업의 불확실성을 감안한 일종의 적립금이다. 나아가 미래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재원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유보된 돈으로 민노총의 주장대로 마음대로 10%씩 빼낼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적어도 글로벌리스크에 노출된 기업 입장에선 불확실한 미래를 감안해 어느 정도의 재원확보는 해놔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지역사회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포스코에게 '영업이익의 10%와 잉여금 10%를 내놔라' 라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우물안 개구리'식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따지고보면 글로벌기업의 특성을 이해못한 '무식한 주장' 이나 다름없다.

민노총의 "내놔라"는 협박정치 즐기며 수수방관하는 지역의 시민단체와 언론들

이런 식의 주장을 하면 광양이란 좁은 지역에선 필자가 마치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대변인인양 오해섞인 얘기가 나돈다. 그러나 정확히 표현해야 한다. 대변이 아니라 실상을 정확히 얘기해 주는 것이다. 사실관계를 진지하게 말해 주는 것이다.

광주전남의 수많은 언론사나 단체가 있고 때가 되면 이런 기업들로부터 혜택을 받을려고 기웃거리지만 정작 그  기업이 여타 어려운 상황에 몰릴 때 누구 하나 "이게 아니다"라며  강변하는 것을 필자는 거의 보지 못했다. 오히려 그런 위기상황에 몰릴 떄면 '얼씨구나' 하며, 그 상황을 즐기다가  이를 주도한 세력들에게 가세해 아첨하기도 한다.한마디로 기회주의적 작태인 것이다.

대표적인 게 지난 2009년 8월 발생한 광양  동호안 사건이었다. 아직까지 붕괴이유에 대한 책임소재가 밝혀지지 않고 재판중인 이 사건에 대해 당시 지역의 상당수 언론과 단체는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재판을 통해 광양제철소가 그 모든 책임의 원흉인양 여론의 뭇매를 가했다. 마치 광양제철소가 환경대재앙의 주범인 것처럼 몰아붙인 것이다.이들 세력은 심지어 사태를 수습하기는 커녕 지역실정을 모르는 중앙언론이나 단체를 끌여들여 사태를 확산시키기에 급급했다.

당시를 회고해 보건대, 중립을 지켜야 할 광양시의회 마저 이런 세력들에게 휘둘려 기회주의적 처신을 보였다. 反포스코 스탠스를 취하면 정치적 이득이 될 것으로 계산하고 사태진상 파악보다 이들 세력에게 동조했던 것이다.

그러다보니 이제는 이들이 남의 회사 앞 마당에서 버젓이 불법집회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난 7일 광양제철소 관리본부 앞마당에서 불법시위를 벌인 이들이 "포스코 니그 돈 벌었으니, 번 돈에서 10%  내놔" 라며, 마치 조폭들이 영세 시장상인들로부터 자릿세를 뜯는 것처럼 설쳐되는 상황까지 이르렀지만 현장을 지켜본 공권력이나 선관위 누구 하나 이 상황을 저지하지 못한 채 수수방관하고 있었던 것이다.

바로 이 상황이 필자가 그리고 지역의 뜻 있는 인사들이 분노하며 이들 세력에 맞서 싸워야 할 이유인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