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안수협 공동 운영체계로 연근해 지역 활어 집하・출하

 
(데일리안광주전라=이원우 기자)목포시 북항의 해양수산복합센터가 지난 27일 개장식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장식은 오후 4시 정종득 목포시장, 박지원 국회의원, 배종범 목포시의회 의장과 시.도의원, 이기홍 목포교육지원청 교육장, 주영순 국회의원 당선자, 강성희 목포해양경찰서장, 최익현 목포해양항만청장 등 각급기관 단체장과 어민단체, 일반시민 등 450여명이 참여했다.

풍물패 공연의 식전행사, 경과보고, 축사, 테이프컷팅과 활어직판장과 목포‧신안수협에서 공동운영하는 위판장을 방문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개장되는 해양수산복합센터는 159억원(국비75억, 도비22.5억, 시비 61.5억)의 사업비가 투입돼 2009년 5월 첫 삽을 뜬지 3년여만에 활어회 전문센터로 면모를 갖추게 됐다.

이 건물은 부지면적 22,329㎡, 건축연면적 6,579㎡로 건물지붕은 파도의 물결을 형상화하고 푸른바다를 활공하는 갈매기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해양의 도시로서의 면모를 부각시켰다.

위판동(2층)과 복합동(3층)으로 조성됐으며, 위판동은 활어위판장, 활어보관수조, 휴게실, 식당, 중매인사무소, 발코니 등을, 복합동은 작판장, 특산품판매장, 은행, 매점, 관리사무실, 다목적강당, 캐페테리아 등을 설치했다.

 
해양수산복합센터는 연근해 지역에서 어획된 활어를 집하・출하하고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싱싱한 회도 맛볼 수 있다.

시는 앞으로 북항 일대를 다기능 수산전문 항만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해안 고속도로, 목포대교 개통,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북항으로 싱싱한 회를 찾는 방문객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해양수산복합센터가 목포의 맛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친절과 최고의 맛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북항해양수산복합센터'와 '광동 서남권 수산물 유통센터'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해 재단법인 목포수산물 유통센터의 설립을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