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의 현 정치구조는 권노갑, 김홍일시절인 20년 전으로 후퇴' 주장

▲ 전남 목포시의회
(데일리안광주전라=이원우 기자)전남 목포시의회 후반기 의장단을 구성하기 앞서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 시의원들이 내부경선을 통해 의장과 상임위원장 후보를 선출한 것에 대해 비민주당 의원들이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오는 7월 2일 개최되는 후반기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장단 선거가 치러져야 하지만 미리 판을 짜고 의장단 구성을 하고 들어오는 행태는 용납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30일 시의원들에 따르면 “지난 27일 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에서 치러진 선거는 민주당이 오만과 독선에 빠져 일방통행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후반기에도 비민주당 세력을 끌어안고 함께 시의회를 구성해 가겠다는 의지가 전혀 없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최일 의원은 “목포시의회가 민주당의원들로만 구성된 것은 결코 아니다”며 “다수당이라는 잇점을 이용해 이미 결정해 놓고 마치 물건 흥정하고 선심쓰듯 통합진보당에 부의장자리나 던져주는 것은 공생과 화합이 아니라 모든 것을 장악하고 독식하겠다는 거나 마찬가지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목포시의회 유일한 무소속인 최일 의원은 “민주당 시의원들이 미리 짜놓은 각본에 따라 움직이는 연기파 배우들도 아니고 리모컨에 의해 조종되는 로봇트들인가” 반문한 뒤 “목포 민주당 정치구조는 권노갑, 김홍일 의원시절과 똑같이 상명하달식 명령이 통하고 있어 20여 년전으로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허정민 통합진보당 의원은 “지방자치가 20여년이 된 상황에서 아직도 중앙당권력과 지역국회의원의 힘이 좌우지되는 것은, 시의원들이 자기 독립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연하게 보여주는 안타까운 부분이다”고 피력했다.

전반기의회 부의장인 허의원은 “목포시의회 구도가 민주당과 통진당이 팽팽히 맞서는 양자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5명의 통진당 의원으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현실정치의 벽이 높다”며 “그러나 민주당 방침중 ‘당정협의회 결정에 반발해 본회의장에서 별도로 의장단출마를 강행할 경우 책임을 묻겠다’는 발상은 어느나라 법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허의원은 “이런 방침에 동의해 결정하고 이런 방침을 따르는 이 현실은 중앙당과 국회의원들이 지방자치를 이해하는 척도이며 수준이 될 것이다”며 “내부경선이라는 자율성은 인정하지만 많은 무리가 있는 ‘출당조치’ 방침들은 지역여론을 수렴해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 최일 의원은 “가장 민주주의 투표 원칙을 지켜야할 시의원들이 윗사람의 기세와 내부방침이라는 규정에 묶여 본회의장에서 ‘내 한 표’ 권리행사를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불쌍한 사람들인가”라며 “시의원은 한사람 한사람이 주민들의 선택에 의해 심판받은 사람들인데 손발을 묶어 놓으면 어찌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어 최의원은 “이합집산과 밀실야합이 난무해 민주당이 독식하는 이런 몹쓸 행태는 후반기의회가 원활하게 이어질 수 없다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며 “후반기 시정에 먹구름이 잔뜩끼었다”고 선전포고했다.

또 내부경선방침을 비판하는 민주당의원들의 목소리도 높다.

지난 16일 당정협의회자리에서 박지원의원이 제안해 결정한 내부경선방침에 불만을 표하는 의견이 경선이후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이 방침은 ‘의장 후보는 전.후반기 맡은 자리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하게 열어놓고, 4개 상임위원장 후보에 초선의원들은 가능한 나서지 말고 전반기에 상임위원장을 맡았던 의원들은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원칙’이다.

그러나 의원들은 “의장이나 상임위원장이나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했어야 평등선거의 원칙이 아닌가”라며 “상임위원장자리에 초선은 나서지 말라고 해놓고 초선인 노경윤 의원을 끼워주는 것은 스스로 방침을 깨는 이중잣대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목포시민들도 최근 민주당의 내부경선을 맹비난했다.

박 모씨는 “9대 전반기의회 역시 시정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이 전혀 없었다. 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누가 시의장을 하든지 후반기도 마찬가지일 것 아니냐”고 냉소적인 표정을 지었다.

다른 시민 장모씨는 “박지원 의원은 평소 치열한 경쟁을 통해 정치구조를 형성해야 한다고 누누이 말해놓고 이런 ‘판짜기식 의장단 구성’을 방관하는 것은 비판받아야 마땅하다”며 “이런 꼼수는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처사로 이율배반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시민은 “한 지역으로 만 치우친 권력구조를 만들고 민주당한쪽으로만 치우쳐서 의원들을 뽑아놓으니 이런 병폐가 발생한다”며 “후반기도 전반기처럼 식물의회가 되지 않을까 심히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모의원은 “목포시의회는 민주당이 여당이다. 민주당의 결정이 곧 시의회의 결정으로 통하는 것은 사실이며 목포시의회 짜임세가 민주당위주로 돼 있으니 기득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고 밝혔다.

이어 “시의장이나 시의회 노른자위 상임위인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자리 다툼은 예견된 수순이었고 상임위원장은 해당 위원회의 운영권을 독점하고 법안이나 예산 처리 과정에서도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다른 당에 양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황식선출방식에서 후보등록후 정견발표하는 방식으로 바꿔 처음 치르는 이번 선거가 조례 개정 취지는 오간데 없이 ‘민주당만의 잔치’요 ‘그들만의 리그’로 퇴색됐다는 요지로 최근 다수 언론인의 지적이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