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계 이청호, 통진당 홈페이지에 '공개' 문제제기 통진당 당원들, 이석기 향해 "조선노동당 입장 밝혀라"

 통합진보당이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자(전 민중의 소리 이사)를 둘러싸고 논란을 벌이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 4.11 총선 직전 치러진 비례대표 경선 당시 이 당선자와 관련한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데다 ‘민족민주혁명당’(민혁당) 출신인 이 당선자에 대해 ‘종북 논란’까지 일고 있다.

통진당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7명과 비례대표 6명 등 총 13명의 당선자를 냈지만, 이 같은 논란이 불거지면서 내홍으로 치닫고 있다.

 

이청호 지역위원장, 비례대표 경선 부정선거 의혹 제기

국민참여당 출신인 이청호 금정구 지역위원장(부산 금정구의원)은 지난 18일 통진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를 규탄하며’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 “총선 전 당의 비례대표 선출과정이 있었고, 내가 알고 있는 정보에 의하면 비례대표 1번과 2번 당선자는 부정선거와 소스코드 조작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앞서 통진당은 당원들을 대상으로 3월 14~18일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비례대표 경선을 치른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선거과정에 전산투표를 관리하는 운영업체가 3번이나 소스코드를 열어봤다. 투표 중에 열어보는 X들도 있느냐”면서 “구(舊) 민주노동당 사무총장인가 하는 사람이 ‘보라’고 해서 보았다는데 그걸 말이라고 하느냐. 당신들은 투표할 때 결과도 나오기 전에 중간 개표결과를 점검하고 검표를 하느냐”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비례대표 투표의 전산관리를 한 업체가 민노당 시절부터 계속 전산관리를 해온 업체”라고 소개한 뒤 “선거하면서 전혀 중립성이 보장되지 않는, 10년을 넘게 민노당 덕에 밥 벌어 먹고 살고 왔던 업체에게 맡길 수 있느냐”고 말했다.

그는 “백번을 양보해서 (이 업체에) 맡길 수 있다고 치더라도 선거중간에 소스코드는 왜 열어보느냐. 이 후보가 일등하면 그대로 가고, 아니면 무슨 대책이라도 세우려고 했느냐”면서 “이런 걸 전문적인 용어로 ‘부정선거 의혹’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아울러 현장투표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비례후보 1번인) 윤금순 후보(전 민노당 최고위원)와 오옥만 후보의 당선이 바뀐 것은 현장투표”라며 “하지만 현장투표 형태가 엉망이었던 것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투표에는 절차와 형식이란 것이 있다”며 “30인 이상의 사업장이나 지역의 요청이 있을 시 지역위원장도 모르는 현장투표가 있었고, 투표관리인 조차 구 민노당계 1명 뿐이었으니 박스떼기 하나들고 표를 주우러 다닌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면서 “지역위원장인 나도 30인 이상이 신청하면 이동투표함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총선이 끝난 뒤에 알았다. 당신들 같으면 이 사실이 용인될 수 있는 사항이냐”라고 개탄했다.

현장 투표 과정에서 부실 감독으로 부정을 저질러 온라인 투표에서 순위가 낮았던 민노당 계열 윤·이 후보를 당선권인 1·2번에 포진시켰다는 게 이 위원장의 주장이다. 이 위원장은 윤금순·이석기 당선자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소스코드가 오픈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법적인 책임을 지고 당 지역위원장직과 금정구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통진당 현장투표에선 선거인단 수보다 투표자 수가 더 많은 투표소가 7군데나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의 폭로 이후 통진당 게시판에는 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부정선거 파동의 당사자인 노항래 후보(국민참여당 출신)는 20일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우리 내부의 과오, 부정행위가 무엇이었는지 단호하게 밝혀 모든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후보는 온라인 투표에선 2위를 했지만, 최종적으로는 비례대표 10번에 배치됐다.

이런 폭로가 잇따르자 당 중앙선관위(위원장 김승교 변호사)는 전국 시·도 및 지역 선관위에 공문을 보내 “현장투표소에서 사용된 선거인명부 원본과 투·개표록, 투표용지 등 관련 자료 일체를 당 비례대표선거 진상조사위원회 앞으로 보내라”고 하는 등 진상 조사에 나섰다.

통진당 당원들 "이석기, 조선노동당에 대한 입장 밝혀야"

이 당선자와 관련한 논란은 이것만이 아니다. 당내에서 민혁당 경기남부위원회 위원장 출신으로 알려진 이 당선자에 대해 종북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1992년 만들어진 민혁당은 ‘강철서신’으로 유명한 서울대 법대생 김영환 씨가 초대 위원장을 맡았다. 1991년 비밀리에 방북해 김일성을 직접 만난 김씨는 방북 기간 북한의 경직된 사회상을 목격했고 1990년대 중반 북한의 대규모 아사(餓死) 사태를 접한 뒤 생각이 바뀌어 1997년 민혁당을 해체하고 전향을 선언했다.

그러나 김 씨의 전향에 반발한 이 당선자 등은 민혁당을 재건해 활동했다. 그러나 1998년 민혁당이 공안당국에 적발되면서 3년 동안 도피생활을 하던 이 당선자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돼 2003년 2년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통합+진보당’이라는 당원은 19일 통진당 홈페이지에 올린 ‘이석기는 누구? 과거에 김일성 생일축하 유인물 뿌렸다는데 사실인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 당선자 등 민혁당 관련자들에 대한 법원 판결문이 보도된 기사를 언급한 뒤 “사실관계를 알고 싶다”며 “국회의원의 과거는 중요하다. 김용민도 과거 8년전 막말로 심판받았다”고 말했다.

이 당원은 이어 “이 당선자는 사상적 전향을 공개적으로 했느냐. 아직도 사상적 전향을 안 하셨습니까? 했습니까? 과거가 아니라 현재가 궁금하다”면서 “국회의원 자리가 워낙 중요한 자리니, 검증은 국민의 책임인 것 아시죠? 종북 논란도 심하니 검증이 필요해서요. 국회가면 어차피 새누리당 의원들한테 질문을 받을 수 있으니 확실하게 해두면 좋죠. 맞죠?”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하태경(부산 해운대기장을) 당선자는 최근 이 당선자를 향해 “이씨는 북한에 대한 생각에 변함이 없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마실물’이라는 필명의 당원도 “이석기 당원이 조선노동당에 대한 입장과 태도를 밝히길 기다립니다”라며 “이석기 당원이 과거 민혁당 사건과 관련해 자신의 태도를 밝힌 적이 없다고 한다. 저는 공당의 당원으로써, 자신의 태도를 밝히게 되기를 바란다. 그것은 이제 국회의원 당선자로써 공인으로 통합진보당을 대표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입장과 태도를 밝히는 문제는 공인과 사인을 구분하지 않고 언제든 요구할 수 있는 문제”라며 “국회에 등원하기 전에 이석기 당원이 자신의 입장과 태도를 밝히기를 기대한다. 이것은 사상검증이 아니라 통일의 대상인 조선노동당에 대한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생각을 묻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당선자를 지지하는 당원들은 “이런 글은 종북주의와 별개로 사상 검증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북한에 대한 편향적인 시각은 있는 것이 사실이나 그렇다고 대놓고 ‘입장을 보여라. 종북이 아니냐’ 하는 것은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데일리안 = 김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