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시 소사본동 108,119번지 일대 주민들 13일 오전 '알박기 부천시' 규탄 집회
- 323개곳이나 가로주택정비사업 인허가 내주더니 이제와선 난개발? ..." 넌센스"
- 탁상공론 관리지역 이유로 6년간 애써온 가로주택정비사업 급제동에 항의
- 소사본동 주민들, 108번지, 119번지 부천시 반대동의 철회나 민간매각 요청
- 관리지역 편입으로 기존 가로주택사업지연이나 통폐합 과정서 마찰 '우려'
- 실수요자 위주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이야말로 고물가, 고금리 부동산 불황기에 가장 적합한 개발방식이자 사업모델

 

부천시 소사본동, 춘의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과 조합원들이 13일 오전 부천시청 앞에서 부천시 주거정비과 알박기에 대해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데일리저널/2024.2.13 맹정아 기자) 
부천시 소사본동, 춘의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장과 조합원들이 13일 오전 부천시청 앞에서 부천시 주거정비과 알박기에 대해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데일리저널/2024.2.13 맹정아 기자) 

(데일리저널=박종덕 대표기자/사진 및 영상=맹정아 기자)부천시 주거정비과 '알박기' 로 조합설립이 중단된 부천시 소사본동 108번지, 119번지 일대 주민들이 설연휴 직후인 지난 13일 오전 11시 30분 부천시청 앞에서 '부천시 주거정비과 알박기' 규탄집회를 가졌다.

부천시 주거정비과 '알박기' 논란은 해당 사업지내에 불과 0.3평 공유지분을 소유한 부천시가 관리지역 편입을 이유로 소사본동 108번지 일대 주민들의 지난 6년간 조합설립을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반대동의를 제출한 것에 대한 동네주민들의 반발여론이다.

이곳 주민들은 집회에서 "관리지역 탁상공론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한답시고 조합설립 발목잡는 부천시를 규탄한다" "부천시는 소사본동 가로주택정비사업지 관리지역 강제편입 즉각 중단하라"는 구호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항의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또한 부천시가 전임시장 재임시에 경기도 전체 물량(629개소)의 50%를 넘는 323개소나 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지에 대해 동의서 징구를 위한 인허가를 내주어 놓고, 이제와서 자신들이 한 행위에 대해 '난개발'이라면서 사업을 보류하거나 인허가를 지연시키는 것은 '넌센스' 라고 밝혔다.

본보 박종덕 대표도 이날 축사를 통해 " 지금과 같은 고물가, 공사비가 급증하여 조합원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선, 4~5년만에 입주가 가능한 실수요자 위주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이야말로 부동산 침체기와 장기불황 국면에서 가장 적합한 개발방식이자 사업모델이다"고 주장했다.

부천시 소사본동 108,119번지 주민들이 지난 13일  오전 부천시청 앞에서 0.3평 알박기 부천시 주거정비과를 규탄하고 있다.(사진=맹정아 기자/2024.2.13)

박 대표는 "시대와 상황, 경제여건이 변해 시장, 대통령, 장관이 바뀌면 경제정책, 부동산정책도 자신들의 구상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전임 시장이 추진한 정책을 믿고 따라온 조합원들이나 조합장들, 이해당사자들이 새로운 정책 도입으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이들에 대해선 배려차원의 '연착륙'이 필요하다"며 소사본동 108번지와 119번지에 대해 구제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특히 "108번지와 119번지는 선조합 설립후 관리지역 편입이 가능하고, 조합설립과정에서 부천시가 우려하는 도로기반 시설 개선 등 부천시 요청사항에 대해 양 조합원들이 총회에서 통과시키면 도로기반시설이 확충돼 관리지역의 효과가 동일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부천시가 조합설립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부천시가 탄력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대민업무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8일 부천시 주거정비과가 마련한 <부천형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도입 설명회에 대해서도 " 가로구역 통폐합 등을 둘러싸고 조합간 또는 조합과 인근 사업지간 상호 이해관계가 상충돼 통폐합이 쉽지 않은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탁상공론식 새로운 정책으로 인해 그간 애써 추진해 온 가로주택정비사업이 급제동이 걸리거나 인허가 등이 지연되어선 안될 것"이라며, 특단의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날 집회에 동참한 춘의동 126-1번지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의 김영철 조합장 역시 "지난 2년간 조합이 소송에 휘말려 사업이 지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와서 관리지역 편입을 이유로 또다시 사업이 지연되선 곤란하다"며 부천시 춘의동 126-1 일대 가로주택정비사업지의 관리지역 강제편입 중단을 촉구했다.

 

키워드

#ㅂ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