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인증받기 위해 복직처리 했다 곧바로 직위해제..."인증원 우롱한 처사" 비난

순천 청암대가 지난해 파면당한 특정학과 3명의 교수들에게 복직결정을 통보한뒤 불과 하루만에 다시 직위해제 통보를 한 이유는 다름 아닌 지난 1월 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 실시한 대학인증을 받아 내기 위한 '꼼수'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암대는 지난해 2월 인증평가원으로부터 학사운영 뿐만아니라 이들 3명의 교수들을 징계시킨 학교 측의 인사조치가 부당하다는 등의 지적을 받아 인증효력이 1년간 정지된 상태다.

그런 와중에 청암대는 올 1월 정지된 인증효력을 살려 내기 위해선 이들 3명의 교수들에 대해 복직이 불가피하다는 인증원의 권고를 받아들여 일단 복직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인증이 정지되면 교육부로부터 각종 예산지원을 받을 수 없고 대외신인도 평가에서 뒤쳐져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증원의 복직권고에 따라 일단 복직결정을 한 것.

하지만 청암대는 지난 1월 인증평가가 끝나자마자 복직결정을 번복하고 최근에는 직위해제 결정을 내린 것이다.

문제는 청암재단 이사회의 수상한 의사결정 과정

청암대 안팎에선 복직결정과 직위해제 등 교원 인사권을 지닌 청암대 이사회가 어떤 이유에서 그런 황당한 결정을 한 것인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청암대 내부 관계자는 "직위해제 결정은 지난 29일 열린 420회 이사회에서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복직결정은 언제 이뤄졌는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청암대 김 모 법인담당은 4일 오후 이런 질문에 아무런 해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

청암대 관련 인사들도 “만약 이사회가 같은날 복직과 해직결정을  의결했다면, 이는 피해교수들뿐만아니라 인증평가원 까지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교육부와 인증평가원도 이들 3명의 교수들에 대해 당초 복직결정를 번복하고 직위해제 결정이 내려졌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인증효력을 계속해서 정지시킬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와 인증원 관계자는 3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복직결정 하루만에 직위해제가 통보되었다는 사실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대학 측에 복직통보 하루만에 직위해제를 통보한 이유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순천 청암대 개혁추진위 관계자는 “청암대는 더 이상 정상적인 대학이 아니다고 판단하고 이사회 해산과 관선이사 파견을 교육부와 박근혜 대통령에 정식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청암대 매각과 관련해 10억원의 현금수수설이 제기된 순천 청암대 강명운 총장에 대해 관련 단서를 확보하고 강도높은 수사를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