筆者는 그간 순천 청암대 사건에 관해 총장의 잘못된 처신과 학교내부 비리 문제에 관해 많은 글을 써오며 관련 당사자들을 꾸짖어 왔다.

특히 총장으로부터 억울하게 파면 당한 특정학과 일부 교수들의 입장을 대변해 총장과 학교의 잘못된 행정에 대해 많은 질타를 가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총장 측 인사를 만나 의견을 듣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해결을 시도하고자 했지만, 필자를 아예 만나주지 않았다.

‘정의와 진실을 외면해선 안된다’ 는 취지의 글도 써가며 부당한 학교행정에 대해 내부인사들이 앞장서 싸워나가자고 촉구하며 1인 시위까지 벌였다.

그리고 총학생회나 다른 교수들이 여기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내부에서 어느 누구하나 동조한 세력이 없었다.

심지어 총장의 잘못된 처신에 대해 총학생회나 교수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총장의 퇴진을 위해 나설 것을 촉구했지만, 그 누구도 이 문제에 대해 관심조차 없었다.

그 흔한 격려전화도 별반 없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불행하게도 본인들의 ‘교수’ 라는 신분상의 기득권 유지를 위해 사립대학 총장의 권위에 도전할 사람이 아예 없었던 것이다.

그런 와중에 청암대 일본 연수원의 문제점을 짚고 나온 교수로 알려진 이 모 교수에 대해서 인터뷰 요청을 누차 요청했지만, 이 역시 거부당했다.

그런데 이 인사가 20일 열린 재판에서 검찰 측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인사는 당초 예상과 달리 총장 측 변호인들의 잇단 반대심문에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듣기에 따라 정도차이야 있겠지만, 소신발언보다는 질문에 따라 다소 우유부단한 언행을 보였다는 것이 재판을 참관한 인사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문제는 그런 인사의 오락가락 한 발언을 언급한 20일자 본보 기사가 나간 이후 그 인사의 태도다.

느닷없이 카톡으로 기사를 수정하거나 내려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물론 ‘정중히’ 라는 수식어를 달았지만, 기사를 내려달라고 요청한 것은 예의가 아니다.

‘기사를 내려라’고 요구하는 것은 사실 언론인에겐 자존심을 구기는 치욕적인 언사다.

글이 사실이 아니거나, 사건 피해자의 신상에 엄청난 불이익을 주거나, 해당 글이 공익목적에 위배되는 내용으로 인해 사회적해악이 우려되는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기사를 내려선 안된다.

이는 언론인에 있어서 일종의 '윤리강령'과 같은 것이다.

최근 필자가 주위 여러 오해에도 불구하고 ‘청암고 교사 성추행 의혹’ 관련 글을 내린 이유도 진실여부와 관계없이 미성년자인 해당학생이 혹시나 본인의 신상이 노출되는 걸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미성년자인 여학생의 신상에 엄청난 불이익이 우려되기 때문에 일단 기사를 보류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청암대 성추행 피해교수 역시 세간에 알려진 것과는 달리 본인의 고소가  아닌 주위의 소문에 따라 인지수사에 의해 착수됐고, 수사결과 본인의도와 달리 엄청난 사회적 파문으로 인해 정신적·육체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게다가 아무리 인터넷판 기사지만, 기사는 특정 사건을 기록하는 것인데, 그 글이 수시로 지워지거나 내려가면 그 사실을 기록하는 기자는, 기자(記者)로서 신뢰성이 무너진다.

어제 재판과정에 증인으로 출석한 인사가 본인의 발언을 담은 기사내용이 본인의 발언 취지에 다소 어긋나면 당연히 불만을 품을 수 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이 허위사실이 아니고 공익에 위배되지 않은 이상 느닷없이 기자에게 기사를 내려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언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이에 해당 인사에게 앞으론 이런 요구를 지양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 드리는 바이다.

총장 측 역시 그간 筆者의 수많은 비판기사에 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지금이라도 筆者와 만나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순리다는 점도 아울러 깨닫기 바란다.

총장 측이 筆者의 글을 상대로 법적으로 여러 차례 문제 삼았지만, 거의 전패(全敗)수준에 끝나고 있음을 서로 잘 알고 있지 않는가?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