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의회 장숙희 의원 행정사무감사에서 " 예산규칙도 없는 불·편법 조직"

생활공동체 지원센터(이하 센터) 직원 업무분장표. 순천시는 순천시청 시민소통과가 관장한 사업내용과 중복되는 마을공동체 사업이지만 이 센터를 통해 통진당 세력을 지원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전남지방경찰청이 국보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한 순천시 산하기관 생활공동체 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예산운영 규칙도 없이 시민들의 혈세를 마음대로 사용한 사실상의 불법조직인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센터의 직원(5명) 급여가 연간 약 1억 8000만원이지만 사업 추진비는 약 3000만원 가량 등으로 센터운영비 80% 이상이 인건비로 지출되는 '수상한 센터' 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로 이 센터는 통진당 김석 전 의원을 포함한 국보법 혐의자 윤 모씨 외 4명의 직원이 팀장의 직책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살기좋은 마을공동체 사업’이라는 것 외에 별다른 사업이 없고  순천시 시민소통과가 관장한 마을공동체 사업을 이 수상한 센터를 통해 사실상의 하도급을 내려주었다는 지적이다.

이와관련 순천시의회 장숙희 의원은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순천시 지속가능한 생활공동체 활성화 조례 개정 이후 지원센터 조직 인력운용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한 규칙도 마련하지 않고 센터장과 사무장 등 직원 5명의 급여를 지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센터 설립관련 상위법도 없이 시 조례로 센터를 설립하면서 센터조직 구성과 시행에 필요한 사항 등의 규칙을 마련하지 않고 예산을 편성 사용하고 있는 것은 불·편법 행위”라며 시정을 촉구했다.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도 이와관련 “예산규칙도 없이 마구잡이로 혈세를 낭비한 통진당 인사가 주축인 이 조직은 생활공동체 사업을 빙자한 좌파시민단체와 연계된 통진당 세력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판단하고, 대검과 예산낭비센터 등 해당기관에 관련자 전원을 고발할 예정이다.

앞서 전남지방경찰청은 지난달 25일 이 센터 윤 모팀장이 안보위해(危害) 문건을 소지하고 배포하는 등 국보법 위반 혐의로 자택과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활빈단은 전남지방경찰청에 “순천시 시민단체는 물론이고 이를 지원하는 배후세력까지 철저히 소탕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