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창립 44주년 기념식, 철강, 소재, 에너지, 신수종으로 매출 200조 목표

‘꿈과 희망, 소재와 에너지로 더 나은 세상을!’ 새 슬로건 선포

4대 좌표; 철강본업의 차별화된 경쟁우위, 성장비전, 위기관리, 사랑받는 기업

포스코가 창립 44주년을 맞아 2020년까지 글로벌 100대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 포스코가 30일 포스코본사 대회의장에서 창립 44주년 기념식을 열었다.사진은 포스코 창립 44주년 기념식 전경

30일 정준양 회장은 포스코 포항 대회의장에서 열린 창립 44주년 기념식에서 철강, 소재, 에너지를 3대 핵심사업으로 선정해 2020년 매출 200조원 달성과 글로벌 100대 기업 진입이라는 ‘포스코 패밀리 2020 비전’ 을 소개했다.

작년도 미국 포춘지가 발표한 ‘2010 글로벌500대 기업’ 에서 포스코는 ’10년 기준 매출 60조로 16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포스코 비전2020 달성을 위한 슬로건으로 ‘꿈과 희망, 소재와 에너지로 더 나은 세상을!’ 선포했다.

이 비전 2020슬로건은 지난 1~2월 국내외 전 포스코 패밀리사 임직원들이 응모한 총 5,423건의 후보작 중에서 정준양 회장이 직접 포스코 패밀리의 가치, 사업 영역, Identity를 가장 잘 표현한 것으로 평가해 선정했다.

정준양 회장은 기념사에서 “오늘날 포스코를 있게 한 故 박태준 명예회장님을 비롯해, 자기희생과 혼신의 열정으로 포스코 성공신화를 이룩하신 선배님들, 그리고 포스코를 위해 힘과 지혜를 보태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불확실한 대외여건이 지속되면서 창업이래 최대 위기라는 ‘불편한 진실’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에서 시뻘건 용광로의 열정으로, 사즉생(死卽生)의 자세로, 혼을 불살라, 철강명가를 넘어 종합소재와 에너지 사업에서도 ‘명가 포스코’를 만드는 시대적 소명을 완수하자”고 호소했다.

정준양 회장은 또한 향후 포스코가 나아가야할 4대 좌표도 제시했다.

포스코가 나아가야할 좌표는 ▲철강본업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 지속확보, ▲철강, 소재, 에너지를 주축으로 하는 성장비전, ▲사업 확장에 상응하는 경영관리 역량과 위기관리 능력, ▲마지막으로 변함없이 지켜야 할 포스코의 ‘원형(原型)’인 ‘사랑받는 기업’ 등 이다.

정회장이 4대 좌표를 천명한 것은 가장 경쟁력이 높지만 기회가 점차 불확실해지고 있는 철강분야에서는 패러독스적 발상과 도전으로 절대적 경쟁우위를 지속하고, 종합소재 및 에너지 사업의 성공으로 지속성장해 나가자는 것이다.

또한 경영관리는 ‘속도’에 더하여 효율, 효과, 밀도를 높여 성장에 상응하는 역량과 위기관리능력을 갖추고 ‘신뢰를 저버리지 않는 포스코’라는 큰 자산을 계승발전시켜 항구적으로 ‘사랑받는 기업’이 되자는 것이다.

즉 세계 최고 기업에 걸맞는 수익성, 성장성, 일하는 방식, 기업문화 등을 갖추자는 내부다짐이며 외부 약속인 것이다.

▲ 포스코 창립 44주년 기념식이 열리기 전 행사장 로비에서 정준양 회장(오른쪽)이 새싹나눔이 복장으로 입장하는 임직원들에게 감사 새싹을 전달하고 환담을 나누며 행사 참여를 환영했다.
기념식에 앞서 정준양 회장은 베트남, 일본 출신으로 한국인 남편과 결혼해 모범적인 가정생활을 꾸리고 있는 다문화가족부부, 지체 1급 휠체어 장애인으로 언어치료 학사를 취득해 밝은 성격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있는 장애극복인, 기초생활수급자 가족 등 40여명을 초청해 제철소견학을 실시하고 오찬을 함께해 회사생일을 축하하고 정을 나눴다.

또한 창립 기념식장에 입장하는 직원들에게는 ‘감사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새싹 화분을 전달했다. 이 ‘감사새싹’ 에는 사무실 책상 등에 비치해 새싹을 키울 때마다 늘 감사를 표현하면서 생활하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창립 기념식장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국내외 포스코 패밀리 직원들을 위해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생중계 되는 창립기념식 영상을 보며 회사창립 기념 축하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온라인상에서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