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저널=맹정아 기자) 7광구가 속한 동중국해는 최대 70억t의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되어 잠재적 가치가 9000조로 추정돼 ‘아시아의 걸프 만’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7광구 관할권이 이르면 1년 뒤 일본으로 넘어갈 우려가 커지고 있는 한일양국의 7광구를 포함한 공동개발구역(JDZ)협정은 시한을 1년앞 둔 2025년 6월부터 어느 쪽이든 종료를 통보할 수 있기에 이때 일본이 종료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15일 논평 을 통해 "일본이 종료 선언하면 7광구의 90%는 UN 국제해양법의 ‘200해리’등 규정에 따라 일본 으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며 윤석열 대통령에 "조태열 외교부장관,안덕근 산자부장관,강도형 해수부장관 등 관련 부처에 특단의 대책 강구를 지시하라"고 국민제의했다.

​또한 활빈단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당 유의동 정책위 의장에게 당차원의 특별대책 마련 지시를 요구했다.

​이어 활빈단은 일본이 1986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개발 중단을 선언했으나 "시추,탐사기술 이 발전한 것으로 보아 속임수일 수가 있다"며 "탐사와 공동연구까지 일방적 중단은 협정 종료 를 기다려 광구개발을 독식하려는 기만 술책이다 "고 주장했다.

​특히 활빈단은 "이대로 협정 시한이 종료되면 7광 구를 일본에 통째로 빼앗기게 된다"며"자원이 없 는 대한민국이 산유국 될 꿈은 물론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한 시도조차 못하게 된다"고 깊히 우려 했다.

​이울러 활빈단은"협정만료 이후에는 중국도 개입 ,7광구일대를 분쟁화할 가능성도 높다"며 동중국 해 유전을 노리고 7광구 인근에서 이미 유전 개발 에 나선 중국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또한 JDZ와 일부 겹쳐 "해상영유권 둘러싼 동북아 역내 외교 갈등이 고조될 수 밖에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활빈단은 정부에 올해 있을 한일정상회담 에 서 이를 의제로 상정해 협정기간 연장이나 한미일 3국 공동협력 차원에서 실효적 대처방안 강구는 물론 한국의 공동개발 노력을 외면한 일본의 조약 위반을 국제재판소에 제소하는 등 "국익을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