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28일 광양 중동에 모델하우스 개관
- 여수시와 순천시 등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인근 지역들과 대조적
- 단지 주변, 마동생태공원 및 마동저수지 위치한 최적의 생태환경

(데일리저널=맹정아 기자) 포스코이앤씨가 이달 분양을 예정한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이 광양시에 들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은 광양시 마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9개 동, 전용면적 84~159㎡, 총 925가구 규모다. 단지 내에는 약 500평의 대규모 근린생활시설도 계획돼 있어 입주민들은 멀리 나가지 않고도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 가능하다. 계약금을 5%로 낮추고, 중도금 무이자 등의 파격적인 금융혜택도 제공해 수요자들의 재정적 부담도 낮췄다.

단지는 광양에서도 주거 선호도 높은 명당 입지에 들어서며,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더샵' 브랜드 아파트로 공급돼 향후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이 기대되고 있다.

실제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은 아름다운 가야산 자락에서 광양시를 내려다보는 입지에 자리한다. 단지 주변으로는 대규모 마동생태공원 및 마동저수지가 위치해 녹지와 수변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으며(일부세대 제외), 입주민들은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누릴 전망이다.

차별화된 설계도 돋보인다. 우선 주차 걱정이 없도록 세대 당 1.5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마련했다.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가 주차장 기둥에 추가적으로 설치되며, 주차장 웰컴라이팅 및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등 효율적인 에너지 설비를 계획했다. 단지 출입부터 주차장, 세대 출입까지 3중으로 지켜주는 '3선 보안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한 단지환경 조성에도 신경썼다.

클럽더샵 커뮤니티 센터 내에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전 타석 스크린), 탁구장 등의 운동시설과 온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키즈플레이룸이 마련되며, 학습특화 공간인 에듀라운지 등이 조성된다.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세대 내 양질의 공기를 공급하는 '향균 황토덕트'도 적용되며, 승강기 내부에는 미세한 바이러스 및 세균을 제거하는 UV-C LED 살균 조명이 설치된다. 아울러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위한 스마트홈 서비스 '아이큐텍(AiQ TECH)'으로 조명, 난방, 가스 차단 및 환기 등을 외부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전라남도 광양시 중동 일원에 위치하며, 1월 26일 오픈 예정이다.

한편 전남 광양시는 인구가 오히려 증가해 눈길을 끈다.

통계청이 발표한 출생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우리나라 합계 출산율은 0.7명대로 떨어졌다. 올해는 처음으로 0.6명대까지 추락할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합계 출산율이 0명대인 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사실상 세계 꼴찌 수준이다.

급격한 인구 감소로 지방 일부 지자체들은 소멸 위기에 놓이면서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반면, 이런 상황에도 인구가 증가한 곳들이 있다. 전남에 위치한 광양시가 대표적인 예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 자료에 따르면, 광양시 총인구수는 △2021년 15만531명 △2022년 15만2168명 △2023년 15만2666명으로 최근 3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여수시와 순천시 등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인근 지역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광양시의 인구 증가 비결은 '풍부한 일자리'가 꼽힌다. 광양시는 전라남도 투자유치평가에서 4년 연속(2020년~2023년) 수상의 영예를 안을 정도로 매년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곳이다.

대규모 투자유치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가 공급됨에 따라 청년들이 대거 유입된 점도 주목해볼 만하다. 통계청 국내인구 이동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2022년~2023년11월) 광양시에는 5,000명 이상의 청년(20대~30대)들이 전입(시도간 전입 기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증가는 부동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인구가 많이 모여들수록 주택 수요 또한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어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의 각종 인프라가 확충되고, 정주여건이 좋아지면서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기도 한다.

업계 전문가는 "부동산 시장의 경쟁력은 수요가 많고 적음에서 갈린다. 광양시는 포스코그룹을 중심으로 계속된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인구 증가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부동산 투자에 관심있는 분이나 내 집 마련을 고민하고 있는 분이라면 인구증가 지역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