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9천만원 예산 들여 ‘평양과 주변지역 현황조사 및 성장전망 연구’용역 발주
"정권 입맛에 맞는 대북 퍼주기 연구에만 치중한 LH" 성토

(데일리저널=박종덕 대표기자)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서울 강남병, 국토교통위)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LH’)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지 두 달 뒤 LH는 ‘평양에 구글·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하고,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전력난을 해결해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정부 시절이던 2018년 4월 제1차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과 6월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남북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하기로 하고 9월 문을 열었으나, 북한은 2020년 6월 16일 일방적으로 관계 단절을 선언하며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시켜버렸다.

그러나 사무소 폭파 두 달 뒤인 8월, LH는 9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평양과 주변지역 현황조사 및 성장전망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 연구결과에는 “AMAZON,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네이버 등의 데이터센터를 유치할 경우 평양 중심권역의 고차산업을 지원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평양권 외곽권역에는 미개발 대규모 맹지에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입지시킬 필요가 있다. 태양광, 풍력 등을 활용하여 평양권을 포함한 북한 전역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고 막대한 전력을 필요로 하는 데이터센터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유경준 의원은 “북한이 남북 대화의 상징인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시키는 만행에도 불구하고 LH가 정권 입맛에 맞는 대북 퍼주기 연구에만 치중한 것은 아닌가 의문”이라며, "국민 정서와 남북관계 및 국제정세 변화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