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향교에서 향사하고 있는 원사 중 전남 해남군 계곡면 당산리 별뫼산 언저리에 운곡사(雲谷祠)가 있다.

운곡사는 1946년 예양사에서 분단된 장흥임씨(長興任氏) 사우(祠宇)이다.

운곡사에는 1명의 효자와 6명의 임진왜란 공신(任謹, 任希璡, 任自英, 任榮吉, 任天鑑, 任湜, 任俊) 등 총 7위를 배향하고 있었으나, 2013년 任忠植 전 국방부장관을 추가로 배향하고 있다.

해남향교(전교 장성년)에서는 9월21일 2023년(단기 4356년) 운곡사(원장 김명옥) 제향을 봉행했다.

이날 제향에서는 원장 김명옥(해남향교 감사), 장의에 박성기(임인장의)씨가 수고한 가운데 초헌관에 채홍기(유도회 화산지회장), 아헌관에 정재빈(유도회 전 화산지회장), 종헌관에 박수흠(유도회 해남읍지회장), 집례 손은수(해남향교청년유도회장), 축에 최영남(전 청년유도회장), 찬인에 임호천(임씨 본손), 봉향에 임현만( 임씨 본손), 봉로에 임병훈(임씨 본손), 봉작에 임진우(임씨 본손), 사준에 임철균(임씨 본손), 그리고 색장의에 임광채(유도회 감사)씨가 참제했다.

제향의 순서는 집례의 홀기에 따라 초헌관이 사당에 들어 삼상향하고 폐비를 바치는 전폐례를 시작으로, 술잔을 바치는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음복례, 망료례 순으로 진행됐다.

제향을 마치고 공포식에서 김명옥 원장은 “오늘 제향에 참여해 주신 초헌관을 비롯한 제관 모든분께 감사드리며, 오늘 제향의 덕이 자손 만대에 이르러 효와 충이 가득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색장의 임광채씨는 종친을 대표하여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운곡사 영모당은 2011년 12월 29일 해남군의 향토문화유산 제22호로 지정되었으며 서기 1918년 옛 사우를 중수한 것으로 건물은 목조기와 건물 4채를 세로로 배치하였고 정면 4칸 측면 2칸의 규모이며, 지붕옆면은 팔자 모양이고 팔작지붕 형식으로 지역 특유의 제작 양식을 잘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