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 등 공무원 10여명 혐의받아 ,황 군수, 청와대 등에 탄원서 제출

강진장학재단 기금 불법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황주홍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10여명의 혐의를 일부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30일 광주지방경찰청과 강진군청 등에 따르면 경찰은 황 군수를 내달 1일 오전 10시 소환하는 데 이어 공무원 10여명도 잇따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이 형사 입건을 의미하는 피의자 신분으로 관련 공무원을 소환하고 그 범위를 특정했다는 점에서 이번 수사가 상당 부분 진행됐으며 혐의 입증에 필요한 구체적 증거물도 확보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경찰은 황 군수가 결제 라인에서 기금 조성에 직접 개입해 해당 공무원들에게 지시했는지, 군과 각종 계약을 맺은 기업체 대표들에게 기부금을 내도록 압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또 장학금 일부를 체육진흥기금으로 전용한 의혹과 일부 장학기금을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집행한 정황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직원들이 승진 대가로 장학금을 기탁했거나 건설업자들이 공사 관리 또는 감독 편의를 대가로 장학금을 낸 사실이 밝혀질 경우 형사 처벌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황 군수의 경우 필요하면 추가 소환 조사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 내용을 밝힐 수 없지만, 수사결과를 지켜봐 달라"며 수사결과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또 "자치단체장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하는 국가기관을 대 놓고 비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면서 "특히 일간지에 경찰을 비방하는 광고를 낸 것은 도를 넘어선 것으로 수사 종결 뒤 반드시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광주경찰은 장학금 조성 과정에 기탁금 강제할당과 횡령 등의 혐의점을 잡고 2차례에 걸쳐 강진군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관련 공무원을 조사했다.

이에 강진군은 감사원 감사 및 경찰 수사가 부당하다는 내용의 광고를 잇따라 일간지에 게재하고 3월 이후에는 수사를 거부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황 군수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경찰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강압수사 등 위법사항에 대한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청와대,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청, 대검찰청 등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황 군수는 탄원서에서 "잇단 감사원 감사와 경찰 수사로 군정이 마비되고 있다"면서 조속한 수사 마무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 하면 강진군민 140여명은 이날 광주경찰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장학재단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은 강진군민장학재단 수사와 관련 성명을 내고 "광주경찰청은 신속하고 투명하게 사건을 처리해 강진군정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사건처리를 둘러싸고 한점의 의혹이라도 있다면 강진군민만이 아니라 전남도민, 광주시민들이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황 군수는 담당 변호사를 통해 이 사건을 전남지방경찰청 또는 강진경찰서에서 이송해 달라고 광주경찰청과 광주지검에 요청했으나 광주지검은 광주경찰청이 관할권이 있다고 판단, 이 사건을 계속 수사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