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영산강은 동서갈등의 상징, 섬진강은 동서통합의 상징

 
"野의 낙동강 공략에 맞서 광양만에 상륙해 섬진강에 민심통합 방어선 구축해야"

민주통합당은 정치기반적으로 두갈래의 세력이 존재한다. 그중 하나는 호남을 기반으로 한 영산강 세력들로 이들은 김대중 전 대통령 휘하의 정치세력들이다. 다른 하나는 낙동강 세력인데, 그들 역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정치이상을 같이 했던 인사들로 이른바 친노그룹에 속한 세력들이다.

이들 두 세력은 오는 4.11 총선에서  한나라당의 박근혜와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노무현 세력은 낙동강을 교두보로 확보해 전략적요충지로 삼겠다는 심산이다.

내년 4·11 총선을 앞두고 낙동강 주변 서(西)부산권의 민주통합당 후보자 중 친노그룹의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 등이 ‘서부산권 상륙작전’의 선봉에 섰다. 여권으로서는 낙동강 전선을 지켜내지 못할 경우 ‘총선 참패→부산·경남권 지각 변동→대선 패배’로 이어지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들이 선택한 지역구는 모두 낙동강 주변. 문재인 이사장은 사상, 문성근 대표는 북-강서을, 김정길 전 장관은 부산진을에서의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이들을 중심으로 낙동강 전선에는 친노 인사들이 대거 포진할 예정이다. 북-강서갑에는 전재수 전 대통령제2부속실장이, 사하갑에는 최인호 전 대통령국내언론비서관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김영춘 전 최고위원은 이미 10월 부산 한복판인 부산진갑에 민주통합당의 깃발을 꽂겠다고 선언한 뒤 바닥을 훑고 있고, 유일한 부산 현역의원인 조경태 의원은 사하을에서 3선에 도전한다.

이른바 낙동강 전역에 친노 인사를 배치시켜 돌풍을 일으켜 한나라당을 제압하고 민주통합당 교두보를 마련해 대선으로 직행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한나라당은 무기력했다.

야당이 한나라당의 본거지나 다름없는 낙동강을 헤집고 돌아다니며 전략적요충지를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당인 한나라당은 지난 4년 호남에서 정치적배려를 받지 못해 교두보는 커녕 패배한 잔당으로 전락했다.

심지어 호남에서 한나라당으로 출마할 후보군도 씨가 말랐을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27일 국회에서 정의화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중심이 된 '남해안시대를 위한 연구모임'이 국회토론회를 열고 동서화합과 남해안발전을 위한 섬진강시 건립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여기에는 경남의 남해, 하동, 사천과 순천,광양,여수 등 전남동부권 주요 도시들이 포함돼 있다.  섬진강시를 제안한 '남해안시대를 위한 연구모임' 소속 의원들의 정치적 성향이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더 이상의 영호남갈등은 이제는 없어져야겠다는 생각에서는 아마도 일치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제라도 한나라당의 비대위 대표인 박근혜는 섬진강을 주목해야 한다.

역사적으로도 섬진강은 삼한통일의 근거지였다. 섬진강 세력이 중심이 돼 삼한통일을 이루었듯이 지금 박근혜는 섬진강 세력을 중심으로 영호남의 갈라진 민심을 수습하고 장차 북한과의 통일에 대비해야 한다.

박근혜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지난 4년동안 방치한 섬진강 세력을 이제부터라도 복원시켜야 한다. 섬진강은 대한민국 중간을 관통하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낙동강과 영산강이 동서로 치우친 물줄기였다면 섬진강은 동서를 화합하는 물줄기이다. 김정일 사후 북한과의 통일문제가 대두된 이 시점에 섬진강세력에 주목해야 한다.

박근혜는 먼저 광양만권에 상륙해 섬진강을 사수해야 한다. 그러기위한 첫번째 전략이 바로 어제 도출됐던 '섬진강시' 건설안(案) 이다.

여야 36명의 국회의원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남해안발전으로 인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이 점차 해소되고  나아가 섬진강시를 통해 이제는 동서가 섬진강을 중심으로 하나가 돼야 한다는 전략적제안이 나온 것이다.

여지껏 여당과 야당이 낙동강과 영산강으로 갈라져 영남과 호남의 민심에 치우쳤다면, 박근혜는 섬진강시를 통해 영호남의 갈라진 민심을 통합하고 남북통일에 대비해야 한다.

남북통일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동서통합이다. 동서통합의 중심이 바로 섬진강에 있다는 것을 알고 섬진강을 중심으로 하나가 돼야 한다. 섬진강 그곳에 박근혜의 희망이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