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 대전환선대위 이재명 후보직속 시민캠프 더밝은미래위원회 김명선 상임위원장

김명선 상임위원장
김명선 상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에서 더밝은미래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김명선 상임위원장은 이재명 후보 선거조직의 핵심 인물중 한 사람으로,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이던 시절부터 소통하면서 교류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주광역시에 집을 두고 있지만 오래 전에 상경하여 여의도에 거처를 마련하고 전국을 순회하며 대규모 조직을 다져오던 그는, 두어 달 전부터는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호남지역을 수시로 오가면서 지역의 바닥 민심을 훑고 있다.

본지는 지난 3.1절에 열린 광주광역시민 지지선언 현장에서 김명선 상임위원장을 만났다. 호쾌한 달변가 스타일의 그는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피력하는 데에 거침이 없었지만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시민운동가로서의 기질 또한 여실히 보여주었다. 그와의 대담 내용을 게재한다.

1. 더밝은미래위원회가 이재명 후보 선대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조직으로 알려져 있는데, 소개 좀 해주시겠습니까?

더밝은미래위원회의 정식 명칭은 ‘시민캠프 더밝은미래위원회’입니다. 우리 위원회는 17개 광역시도와 국외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 30여 만명이 모여 만든 조직으로 대한민국 대전환선대위 산하에 이재명 후보 직속 기구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말씀하셨다시피 선대위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조직입니다.

2. 더밝은미래위원회가 선대위 내의 다른 조직과 다른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평범한 시민의 조직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치인들이 주도하는 조직은 개인적인 선거에 이용하고자 하는 유혹이 있을 수 있고, 대선에 집중하는 데에 방해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현직 국회의원이나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등은 가급적 가입시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선이 끝나면 대부분의 선거조직은 해산되지만 우리 시민캠프는 발전된 모습으로 새롭게 정비하여 존속할 것입니다. 때로는 정부의 정책을 뒷받침하고 때로는 비판하고 감시하는 시민단체로서의 역할도 하고, 중앙과 지방에 좋은 인재를 추천하는 인재풀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이재명 후보가 당연히 당선될 것으로 믿고 답을 하시는 것 같은데요(같이 웃음),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최근 세계불평등연구소가 발간한 ‘세계 불평등보고서 2022’를 보면 한국은 상위 10%가 전체소득의 46.5%를 가져가고 하위 50%는 16%만 가져간다고 합니다.너무나 불공평하고 소득이 양극화된 사회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평등을 최대한 해소하여 모든 국민이 함께 행복하게 사는 세상,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 한국사회 최대의 과제가 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과제를 감당할 수 있는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후보는 명확한 철학과 정책이 있습니다. 대단히 실용주의적이고 모든 면에서 준비된 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능력과 실적을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하면서 충분하게 보여주지 않았습니까? 이미 검증된 후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이재명 후보의 정책 중에서 위원장님께서 주목하시는 정책을 한 두가지 소개해주시겠습니까?

하나는 전국민 기본소득 지급 정책입니다. 기본소득은 소득 양극화를 완화하고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복지적 경제정책으로서 재정효율을 두 배로 늘리는 복합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시작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삶의 끈을 이어갈 수 있는 희망이 되기도 할 것입니다.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적 기본권을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지역균형발전 정책입니다. 수도권은 과밀화되어 늘 폭발 직전이고 지방은 인구가 감소하여 소멸 직전으로 가는 지역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1극 수도권 체제에서 다극체제로 재편하여 국가의 자원과 역할을 충분히 배정하고자 하는 이재명 후보의 정책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하겠습니다.

5. 이재명 후보의 성품이나 인간됨을 알 수 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좀 소개해 주시지요.

이재명 후보는 진실하고 인간미가 넘치는 사람입니다. 세월호나 촛불집회 등을 비롯해 고난과 고틍을 겪는 사람들과 현장에서 늘 함께 울고 함께 아파했습니다. 지난 2017년 경선시에 구 전남도청 앞에서 5.18 부상자 동지회 천막농성이 있었는데 일정이 끝난 후 그 옆을 지나다가, 그곳에서 하룻밤 자고 가겠다며 들어가시는거예요. 거기서 유튜브로 현장을 생중계하면서 동고동락하셨죠. 이재명 후보는 이렇게 정의롭고 따뜻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6.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접전을 벌이고 있는데, 대선전망 어떻게 보십니까?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거짓과 속임수로 일관하는 윤석열 후보와 그 집단을 이재명 후보와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어불성설입니다. 유세현장에 가보면 실제 민심이 무엇인지를 적나라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기득권 집단과 수구언론들이 도를 넘는 공작을 일삼고 있지만, 우리 국민들의 집단지성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본부장 비리 의혹으로 얼룩진 윤석열 후보는 평생 검사로서의 생활만 누려왔지 않습니까? 국가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없습니다. 이런 사람을 내세워 국민의힘이 정권탈취를 노리고 있지만 그들의 마음대로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7. 마지막으로 더밝은미래위원회 상임위원장으로서 유권자들에게 하고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주십시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합니다. 투표는 민주주의의 생명이요 밥입니다. 헌법1조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주권은 국민에게 있으며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고 규정되어 있지요. 그 권력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내 투표권입니다.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않으면, 좀 지나친 표현이 될지 모르지만 내 생명과 밥줄에 이상이 생깁니다. 나와 내 가족과 이웃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의 생명과 안전이 담보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중한 투표권을 반드시 행사해야 합니다. 꼭 투표에 참여해서 능력이 있고 실적으로 증명된 이재명 후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