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센터, 전남청소년미래재단, 스마일센터 등 3개 기관 유치 성공

목포시가 전남도 등과 협업으로 구)목포경찰서 부지에 3개 공공기관 유치에 성공했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박문옥·최선국 전남도의원, 우기종 민주당 목포시위원장 등과 협력해 통일센터(통일부), 전남청소년미래재단(여성가족부), 스마일센터(법무부) 를 목포지역에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에 따라 목포시는 6월 중 구)목포경찰서 건물에 대해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기획재정부와 건물 무상양여 및 토지매입 협의를 통해 올 연말까지 토지매입 및 철거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공기관 유치는 자칫 예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는 원도심권 구)목포경찰서 부지라는 점에서 더욱 고무적이며, 침체된 지역경제활성화가 기대된다.

구)목포경찰서 부지는 목포경찰서가 지난 2017년 9월 유달경기장 인근의 신축 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빈 건물로 방치돼 왔다.

더욱이 지난 2011년 5월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과 광주지방검찰청 목포지청의 옥암동 신청사 이전으로 시작된 용해동 상권의 침체는 더욱 가속화됐다.

이에 목포시는 전남도의 청소년 미래재단 이전계획, 전남 통일센터 신설계획, 법무부 통일센터 유치계획을 파악한 후 2달여 동안 유치 기획안을 작성했다.

또, 우기종 위원장은 기재부 와 캠코 담당자 면담을 통해 목포경찰서 부지계획 설명 및 건물 무상양여 및 토지매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전남도의회 박문옥 의원과 최선국 의원은 전남도 실과회의 및 김영록 도지사 면담을 통해 목포유치를 최종 확정했다.

목포시는 원도심 공동화의 상징이 된 구)목포경찰서 부지 활용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한 끝에 김종식 시장의 강력한 의지로 난제를 해결했다.

전액 국·도비로 운영되는 3개 기관의 상주인원은 160명 이상으로 방문객 등 유동인구까지 감안하면 인근 상권 활성화에 큰 불씨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목포시는 구)목포경찰서 토지매입 및 철거비로 25억원 가량이 시비가 투입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통일센터는 총 8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1층, 지상5층 규모로 건립될 계획으로 통일체험 및 전시관, 전남남북교류평화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전남여성플라자에 위치해 있는 전남청소년미래재단은 39억 원을 투입 지상 3층 규모로 청사를 건립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스마일센터는 지난 2013년 설립된 ‘광주 스마일센터’를 활용 중으로 30억 원을 들여 구)목포경찰서 교통사고조사계 건물을 리모델링해 사용하게 된다.

스마일센터는 강력범죄 피해자와 그 가족의 회복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현재 서울, 부산, 광주, 충북 등 전국 14개소에서 운영 중이다.

김종식 시장은 “공공기관 유치는 그 자체만으로도 큰 성과인데 구)목포경찰서 부지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 “구)법원·검찰청 부지에 건립 중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행복주택과 함께 용해동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