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부터 난타전 불가피

여야의 극한 대치 속에 두 달이 넘도록 공전하던 국회가 정상화 절차를 밟게 됐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회동 이후 3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뜻을 모으면서다.

하지만 우여곡절 속에 3월 임시회가 열리더라도 파행 수준의 여야 '난타전'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야가 원론적인 수준에서 3월 국회 소집에만 동의했을 뿐 파행 국면을 빚어낸 주요 쟁점이나 현안에 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도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규명 문제를 놓고 대립을 지속하다 막판 나 원내대표가 국회를 열겠다고 하면서 극적으로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여당이 지난 1월부터 방탄국회로 일관해 왔는데 더는 기대할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우리가 스스로 결단을 내려 국회를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상임위원회를 통해 외교·안보와 경제 상황에 대한 중요한 현안을 챙길 것"이라며 "오늘 바른미래당과 국회 소집요구서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전히 민주당과 의견차가 존재한다는 점을 드러내고, 민생·현안 문제를 도외시하는 쪽이 여당임을 강조하는 한편, 국회 정상화를 통해 상임위별로 주요 현안과 이슈에서 공방전을 벌이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정부 여당이 드라이브를 거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 개편' 등 경제·민생 문제를 철저히 검증해 '경제 실정(失政)'을 부각하려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민주당이 아닌 제2야당인 바른미래당과의 공조를 명시적으로 밝히면서 여당과의 대립각은 물론 정부에 대한 견제를 지속하겠다는 뜻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이르면 오는 7일부터 열리게 될 3월 국회에서는 여야의 양보 없는 진검승부가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최근 별다른 성과 없이 종료돼 '노딜회담'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정부의 외교력 부재를 지적하고, 남북경협 등에 대한 송곳 검증을 벌일 외교통일위원회와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는 가장 치열한 공방이 예고됐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연장' '주휴수당 조정' '최저임금제도 개선' 등 현안을 주관하는 환경노동위원회, 그동안 여야 대립의 정점에 섰던 '손혜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다루게 될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도 여야의 난타전이 벌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