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의장 임명규)는 31일 “내일부터 12월 13일까지 43일간의 일정으로 2017년도 제2차 정례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18년도 예산안 및 2017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하게 된다.

2일부터 14일까지 13일간 상임위원회별로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전남도정과 교육행정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도의회의 심도 있는 점검과 발전적인 대안 제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위원회는 2일부터 10일까지 지역교육청과 직속기관에 대한 감사를 펼친 뒤 13일부터 이틀간 전남도교육청의 전반에 대한 감사를 펼칠 계획이다.

기획행정위원회도 6일 전남도 기획조정실, 혁신도시지원단, 전남인재육성재단, 전남개발공사 7일 자치행정국, 대변인실 9일 도민소통실, 공무원교육원 10일 전남도립대, 전남학숙에 대한 행감을 실시한다.

보건복지환경위원회는 3일 여성가족정책관실, 전남복지재단 6일 동부지역본부와 순천의료원 7일은 보건환경연구원, 전남여성플라자, 전남청소년미래재단 9일은 보건복지국 11일은 전남환경산업진흥원, 강진의료원에 대한 감사를 펼친다.

경제관광문화위원회는 2일 일자리정책실과 전남중소기업지원센터, 신용보증재단 3일 경제과학국, 생물산업진흥원 6일 관광문화체육국, 농업박물관, 전남도립도서관 7일 국제협력관, 전남문화관광재단,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8일 모터스포츠 담당관, 포뮬러원국제자동차조직위, 전남테크노파크, 녹색에너지연구회에 대해 감사를 한다.

안전건설소방위원회는 3일과 6일에는 건설도시·도민안전실 소관 현장과 소방서를 찾아 점검 하고, 7일 도로관리사업소 8일 도민안전실 9일 건설도시국 10일 소방본부에 대한 감사를 할 계획이다.

농림해양수산위원회는 3일 농림축산식품국, 산립자원연구소, 동물위생사업소 6일 해양수산국, 7일 농업기술원, 8일 해양수산과학원, 9일 식품산업연구센터, 해양바이오산업센터, 생물방제연구센터 10일 사업현장 방문을 한다.

이 밖에도 신안 출신 정연선 의원이 대표 발의한 ‘흑산공항 건설을 위한 공원계획 변경 촉구 결의안’과 담양 출신 박철홍 의원이 대표 발의한 ‘청년이 돌아오는 전라남도 농촌 만들기 조례안’ 등 도민 생활과 밀접한 안건도 처리될 예정이다.

이번 회기는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등 휴회기간을 거쳐, 오는 15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도지사 권한대행과 교육감의 시정연설과 2018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듣고, 회기 마지막 날인 12월 13일에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등 안건을 최종 의결한 후 4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임명규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촛불의 힘으로 시작된 정유년 한 해는 대통령 탄핵과 북한의 한반도 안보위협, 심각한 가뭄과 폭염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국가와 우리 도에 대한 도민들의 무한한 신뢰 속에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이면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는 우리 도가 더 나은 ‘미래 천년’을 꿈꿀 수 있도록, 의원들이 이번 회기에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서 지역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면밀히 분석해 건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정책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