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무분별한 개발에 앞서 시민이 이해하는 투명한 행정 선행되어야 할 것”

목포시가 전 국회의원과 현 목포시의회 의원이 소유한 땅을 포함한 인근지역에 대 규모 개발계획을 추진할 계획을 밝혀 그 배경을 두고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재정이 열악한 목포시가 수 십 만평의 임성지구에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연산동 지구단위계획구역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무리한 사업계획이라는 지적과 함께 그 추진배경에 대한 의구심이 마저 일고 있다.

최근 목포시에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4년 9월 고시를 통해 목포시 대양동 일대 잡종지 등 총67만2000㎡(20만3460평)의 땅을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을 고시한데 이어 오는 6월까지 실행을 위한 용역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목포시는 “도시기본계획상 주거용지에 대해 추후 시가지 개발 가능지로서 계획적인 도시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2014년 도시관리계획 재정비과정에서 입안됐다”고 지정사유를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목포시의 지구단위 추가 개발계획은 한정된 자원과 인구수요 정체 등으로 볼때 현재 추진중인 임성지구 개발에나 집중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추가 개발 지역 도로건너편에 아파트단지 등이 들어서는 등 최근 주변 환경이 활성화 되고 있어 굳이 서두룰 이유가 없다는 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목포시가 개발계획을 강행하려는 배경을 두고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일부 시민들의 의혹도 일고 있다.

부동산 관련업계에 따르면, 개발 예정부지는 전직 국회의원 j씨와 현 목포시의회 J의원 의 땅이 포함된 곳으로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상당한 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해당 토지 중 상당수 땅이 기존 갈대밭에서 흙으로 성토돼 불법매립의혹까지 일고 있어 개발행위와 관련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민 최 모 씨는“힘 있는 사람들은 가만히 않아있어도 떼돈을 벌고 우리 같은 서민들은 평생 바닥에서 고생만 하는 세상”이라며,“대양산단분양 등 목포시의 현안문제점도 해결 못한 시점에서 무분별한 개발에 앞서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시정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목포시 관계자는 “지구단위 계획 결정은 지정 후 3년 안에 결정되지 않으면 실효가 되기 때문에 실효예정일인 금년 9월 전까지 4억 원의 예산을 편성 2월 중 용역 발주를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어 정치인 땅 포함과 불법매립에 대해서는“ 지구단위 계획은 두 사람의 토지소유와 무관하게 이뤄졌으며 불법매립은 자세한 경위를 파악해 불법이 드러날 경우 관련법에 따라 조처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