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동 의원, 여수.광양 국회의원에 역사유적지로 개발 제안

"전남 율촌 앞바다에 위치한 여수 장도가 역사박물관으로 거듭날까?"

9일 순천 출신 김선동 국회의원에 따르면 전남동부권의 주요 3개시 순천,여수,광양의 김선동, 우윤근, 김성곤, 주승용 국회의원은 국회 법사위원장실에서 두번째 회동을 통해 김선동 의원이 제안한 ‘왜성전투 역사공원 조성’과 관련 ‘여수 장도’를 역사공원 유적지인 박물관으로 추진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5년 전라남도 율촌공단 개발계획에 의해 섬의 절반(50%)이 폭파되었던 ‘여수 장도’는 지난 1992년 전라남도 율촌공단 개발계획이 수립되던 때부터 지역사회에서 “장도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란을 승리로 이끈 마지막 승전지역이자 격전지로서 역사 유적의 가치가 높아 보존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하지만 개발논리에 의해 1995년 장도는 절반이 폭파되었으며, 이후 전남도는 “남은 절반은 보존하여 향후 역사박물관으로 조성한다”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현대자동자 율촌공단 입주가 무산되면서 지금까지 방치돼 왔다.

장도는 임진란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이 조선과 명나라의 연합 수군을 이끌고 왜장 고니시 유끼나까를 상대로 최후의 승리를 했던 곳으로 당시 이 전투에서 승전함으로써 길고 지루했던 7년간의 인진란을 최종 승리로 귀결시킨 것이다.

따라서 그간 역사학자들 사이에서도 장도는 세계 해전사에서 한․중․일 3국이 격돌한 전투 현장으로서 역사 문화적 가치가 높다는 평이었다.

한편 이 지역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매립을 통해 향후 율촌산단을 조성키로 한 지역이어서 박물관 건립을 두고 논란이 일 전망이다.

 

 

 

.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