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발주해 6월까지 60% 투입…지역경제 활성화․교통 편익 기대

전남도는 47개 지구 1천998억 원 규모의 2017년 지방도 정비사업을 1월 말까지 조기 발주하고 6월까지 예산의 60%를 집중투입,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통편익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주요 사업별로 국가지원지방도의 경우 여수 화양~나진 등 11개 지구 1천168억 원이, 지방도는 장흥 유치~화순 이양 간 등 36개 지구 830억 원이 투입된다.

그동안 섬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안 하의~신의 연도교는 6월 말에, 무안 몽탄~동강과 나주 세지~송현 2개 지구는 12월 말까지 준공 예정이다.

여수 화양~나진과 나진~소라는 일부 구간이 연내 조기 개통됨에 따라 여수~고흥 간 연륙·연도교와의 연결 기대 심리로 지역 발전과 관광 개발 효과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지방도는 2016년보다 100억 원이 증액된 830억 원을 확보했다.

교통량이 많은 담양 고서IC~광주댐 구간 등 7개 지구는 도로 정비 계획에 따라 신규로 발주하고, 소규모 미개설 도로와 굴곡 위험도로 개선을 위해 진도 벽파~연동 구간 등 5개 지구는 설계에 착수한다.

그동안 대표적 장기 공사 구간으로 집단민원과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했던 장흥 유치~화순 이양 간은 장흥 유치~화순 청풍까지 일부 구간을 조기 개통해 교통편익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전라남도 도로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상위 계획과의 연계성, 교통량, 사고 위험 등을 고려해 시급한 곳을 우선 추진하되, 그동안 공사 기간이 8~15년이 걸렸던 사업을 앞으로는 6년 이내 완공토록 한다.

또한 시군에서 지방도사업 시행 시 50% 범위 내에서 도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정선 건설도시국장은 “장기 계속공사의 경우 집중 투자해 조기에 완공할 계획”이라며 “무분별한 신설 도로 개설보다는 교통사고 위험이 많은 소규모 생활도로, 갓길확장 및 마을 앞 보행로개설 등으로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