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각종 매스컴을 통해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사건, 사고 소식을 접하게 된다. 최근 들어 재난, 재해의 양상이 갈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여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보다 질 높은 소방서비스를 사회 전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잘 알다시피 화재현장에는 많은 위험요소가 따르고 경우에 따라서는 막대한 인력과 장비, 시간이 소모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알면서도, 모든 참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화재예방’에 관해서는 무관심한 것이 사실이다.

겨울철 화재예방은 연중 소방안전의 최대 관심사이기에 각 관할 소방서에서도 가장 중점적으로 여러방면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은 범국민적으로 실시해야 하고, 각 가정에서부터 예방대책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

특히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난방기구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방지를 위해 전열기, 전기매트 장시간 사용금지, 불필요 전력 차단으로 전기 과부하에 따른 화재발생 방지 등에 힘써야 한다.

또한, 음식물 조리 도중 외출 시 화기취급 및 가스 잠금을 확인하는 것 은 필수이고, 나아가 공사장과 같은 작업장에서는 용접이나 갱생을 할 때 화기취급 부주의를 막기 위해 안전관리자를 배치하여 안전 감독을 실시함은 물론 가연물, 화기취급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언뜻 보면 사소한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사고사례를 분석해보면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대형참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반드시 화재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각인해야만 한다. 화재사고는 단순히 재산피해만이 아닌 인명이 달린 문제이며, 앞으로도 개인 각자가 사고의 위험에 대한 민감한 감수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다.

흔히 소방서에서 화재발생 초기에 사용하는 소화기 1대가 소방차 1대와 같은 효력을 낸다고 홍보한다.

그렇다면 예방의식이 투철한 한 사람의 사전 예방활동과 사고 발생 시 초기대응은 소방관 10명, 100명 그 이상의 효과를 발휘해 주지 않을까? 왜 예방활동이 중요한 것인지 그 본질적인 면부터 정확히 짚어 나가면서 머릿속 깊은 곳에 잠들어 있는 안전의식을 실천할 때야 말로 모두가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