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약초라니 자부심 갖고 와송 재배에 정성 들이고 있다"

만병통치약이라 불리우는 와송의 효능에 대해 알려진 바로는 무엇보다 항암성분이 포함돼 있어 암세포 파괴, 인체 DNA의 면역 항체를 증가시켜서 암세포 전이를 방지하고 암예방 및 암수술 후 재발방지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각종 악성종양의 치료 예방과 전이방지도 쓰인다. 인체의 세포활성 및 DNA 면역력 강화로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해독성분이 있어서 간기능 회복에 좋고 간염, 간경화 등 손상된 간 기능을 재생 회복하는 효력이 있다고 한다.

와송의 지혈성분은 각혈, 위궤양, 대장종양으로 인한 혈변, 자궁하혈, 혈뇨가 신속히 치료되며 인체DNA의 면역력 강화로 신장세포의 감소를 방지하고 신장기능을 활성 증진시키고 혈뇨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는 약초라고 한다.

이밖에도 혈류증진으로 피를 맑게 하여 고지혈,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깨끗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치료 예방하고 여성의 생리불순의 막힌 경혈을 열어주고, 갱년기 생리를 활성화시켜주고 남성의 전립선을 좋게 해준다고 전한다.

이렇듯 아려진 와송은 예로부터, 기와지붕 위에서 자라며 모양이 소나무 잎이나 소나무 꽃을 닮았다고 해서 와송(瓦松)이라 부르고 있는 약초로서 알려진 대로 여러 항암제로 널리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바위솔, 신탑, 탑송이라 부르기도 하며 요즘 한창 채취에 들어간 와송은 위암을 비롯한 소화기 계통에 꽤 높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들어 농가의 대체 작물로 떠오르며 유기농 재배에 따른 하우스 재배가 늘어나면서 또한, 어려운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기대되고 있다.

땅끝 청정의 고장, 전남 해남군 북일면에서 작두콩으로 유명한 "행복한 농부, 민지맘" (http://blog.naver.com/co0467)농장에서 한창 와송을 출하하고 있는 채미숙 대표(010-6791-0467)와송은 재배방법이 쉽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누구나 와송을 생산해 낼수 있다”며 “무엇보다 건강에 좋은 약초라고 하니 자부심을 갖고 와송 재배에 정성을 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작두콩 출하를 앞두고 틈새 작물로 와송에 정성을 쏟고 있는 그녀는 “해남 지역에서도 최근 이 와송 재배 농가가 하나둘씩 늘어나면서 규모화 및 가공 판매를 위한 농업회사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알려진 와송 섭취방법으로는 ◆생와송과 요구르트를 함께 갈아서 공복에 마시면 좋고, 당뇨환자의 경우 생수나 우유에 갈아 마시는 게 좋다 ◆와송을 차로 마실 경우 물 4ℓ에 말린 와송 5~10g을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끓여 음료대용으로 매일 마셔도 좋다.

◆와송의 꽃대나 씨앗을 갈아 환으로 만들어서 1회 3~5g 정도 하루 3번 복용하는 방법도 있고, 또는 와송 가루를 만들어서 먹는 방법도 있다 ◆와송 효소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설탕과 와송을 1대1의 비율로 섞어 3개월 정도 보관 후 숙성시켜 섭취해 좋다.

◆와송담금주는 와송이 꽃이 필 무렵 와송의 진초를 잘라 물기를 제거한 후 용기에 소주를 부어 밀봉하에 6개 이상 숙성시킨 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뿌리· 줄기· 꽃대 모두들어 간 15~20㎏ 생와송을 즙을 낸 엑기스로 복용해도 좋다고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