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덕 본부장
4.27 보궐선거에 출마할 후보들의 선거 최대 쟁점은 ´복지와 개헌´ 문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수도권인 경기도 성남과 강원도, 경남 김해,전남 순천에서 치러질 이번 보선은 사실상 전국단위의 선거지만 전남 순천의 경우 민주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가 양립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순천 보선에 나선 일부 후보의 경우 벌써부터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향해 대립각을 세워 본인의 선명성을 돋보이게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순천보선의 경우 대다수 후보들이 민주당 공천을 희망하는 탓에 정국이슈로 거론되고 있는 복지문제와 관련해선 당의 눈치를 봐가며 민주당론을 따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대다수의 후보들이 본인의 이력을 내세워 순천시를 위해 일할 기회를 달라는 정도의 언급만 있을 뿐 민감한 정치현안에 대해선 일체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지역에 10여명이 넘는 후보들이 넘쳐나고 있음에도 국민적 관심사로 대두한 복지와 개헌 문제에 대해 이들 후보들로부터 여타 입장을 들을 기회가 없다는 점이다.

후보로 나선 인사들이 민주당의 복지당론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인지, 아니면 본인의 정치적소신과 식견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직까지 어떤 입장도 밝힌 바가 없기 때문이다.

일부 후보들의 경우 선거가 본격화되면 이 문제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개진하겠지만,적어도 순천시를 대표해 국회에 나가고자 한다면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이 문제 만큼은 나름대로의 소신과 철학을 갖고 입장을 개진해야 한다.

민주당이 당론으로 정한 무상교육, 무상보육,무상의료에 대해 찬성하는 것인지, 찬성하다면 그 이유가 뭔지, 무상복지에 따른 문제점은 없는지,복지재원은 어디서 충당할 것인지에 대해 나름대로의 식견과 입장을 밝혀야 한다.

개헌 문제도 마찬가지다.

복지와 개헌은 어떤 관계인지,개헌이 필요한 것인지, 필요하다면 어떤 형태로 이뤄져야 하는지,정치권력구조의 변화는 어떤 형태가 바람직한지,개헌이 자본주의적 질서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갈 것인지,아니면 유럽식사회주의복지국가형으로 갈 것인지에 대한 입장정리가 돼야 한다.

프레임속에 갇힌 정원박람회 문제와 순천시와의 갈등문제도 마찬가지다.

서갑원 전 의원과 노관규 시장과의 갈등으로 인해 시집행부와 의회와의 관계가 원만치 못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고 이 숙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입장정리가 나와야 한다.

이와관련 최근 민주당 시도의원들이 순천시가 추진하는 정원박람회 예산과 관련해 비판적인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민주당 공천을 희망하는 이들 후보들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도 무척 궁금하다.

이 문제와 관련해선 민주당 공천을 희망한 인사들은 최근 민주당 순천시지역위원회의 정원박람회에 대한 입장에 대해 동조하는지 여부를 밝히고,아울러 정원박람회를 찬성할 것인지, 반대할 것인지, 비판적으로 지지할 것 인지에 대한 입장도 명확히 나와야 한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 최대이슈가 된 정원박람회 문제와 관련, 조직위 설립에 대해 찬성한다면 조직위가 빨리 출발할 수 있도록 정치적인 힘도 실어주어야만 한다.

순천시와 갈등해결 능력이 있다면, 순천시의 주요 현안사업인 정원박람회,화물공영차고지,자원순환센터 등의 문제 역시 해당 사업들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도의원들을 다독거리며 시정에 협조할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시민들의 바람이다.

결론적으로 순천시 국회의원은 중앙정치와 지역문제를 동시에 감당해야 하는 자리로 정치적 식견과 갈등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자리다. 그런 자격을 갖춘 인사를 뽑아야 순천이 산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