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수법도 '각양각색'... 국민 안전 팔아 수억원씩 챙겨

 
한국수력원자력의 비리행태는 가관이었다.  하급직원부터 사장까지 각양각생의 수법을 동원해 돈을 받아 챙겼다. 국민들의 안위는 없었다. 비리를 감추기 위해 회사 출근차와 집에서 타는 차도 달랐다.

무려 100여명에 달하는 직원이 비리에 연루될 정도로 한수원은 대한민국을 좀 먹는 비리집단이었다.

비리수법도 하도 많아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우연히 은행 주차장에서 한수원 로비스트가 거액의 돈다발을 음료수 박스에 포장하는 모습을 보고 신고하는가 하면, 한수원 납품업체에 다녔던 직원이 검찰에 찾아가 비리를 털어놓을 정도로 제보가 많았다고 한다.

지난해 구속 기소된 고리 2발전소 전기팀 과장 김모(50·구속기소)씨에게 발전소 근무는 부업(副業)이었다. 김씨는 친척 명의로 납품업체를 차렸다. 발전소와 계약한 1차 납품업체들에게 자기 회사에 재하도급을 주도록 해 수십억원을 벌었다. 그는 회사 밖에서 최고급 대형차를 몰았고, 발전소에 출근할 땐 경차를 타고 다녔다. 상급자에게 이중생활이 들통나자, 억대의 돈을 상납해 입막음한 사실도 드러났다.

같은 고리 2발전소 계통기술팀장 허모(56·구속 기소)씨는 한수원이 보유한 프랑스 '아레바'사(社)의 밀봉 유닛(unit)을 매뉴얼과 함께 빼돌려 알고 지내던 업자 이모씨에게 건넸다. 이씨는 아레바 제품을 베낀 '짝퉁'을 만들어 발전소에 납품했고, 허씨에게 '진품'을 보여준 대가로 8000만원을 주었다.

납품업체에 편의를 봐주는 '고전적 수법'으로 7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한수원 본사 처장 김모(55)씨는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식투자까지 했다. 납품업체인 코스닥 상장업체 B사(社) 주식을 주당 2900원에 사들여 정부의 UAE(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출 발표 직후 3만7000원에 팔아 7억원을 벌었다.

엉터리 부품을 납품 받은 뒤 발전소에서 이를 몰래 빼내 납품업체에 전달, 다시 납품하도록 하고 수십억원을 챙기는 일도 있었다. 또 위조한 품질보증서·시험성적서를 묵인해주는 대가로 돈을 챙기는 비리도 광범위하게 퍼져있었다.

한 원전 납품업체 브로커는 매년 휴가철에 고급 리조트에 숙박 예약과 골프 부킹을 잡아둔 다음, 한수원 간부를 부부 동반으로 초대해 접대했다. 브로커에게 '용돈'을 받아왔던 발전소 팀장은 본인의 인사 청탁을 위해 상급자에게 상납할 일본 골프채가 필요하다며 노골적인 요구를 했고, 납품업체에 개인적 심부름을 시키던 수퍼 갑(甲) 직원들도 있었다. 검찰 관계자는 "한수원에 납품하려면 대형 원자로부터 현장에서 쓰는 장갑까지 협력업체 등록을 해야 한다"며 "한수원 본사의 검사와 입찰 준비를 돕는 브로커들은 납품업체에 이른바 '컨설팅' 비용을 받아 한수원 직원에게 골프장·룸살롱 접대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16일 " 한수원이 CEO부터 최말단직원들까지 불량 부품 납품 비리에 복잡하게 얽힌 검은돈 복마전이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안전을 팔아 돈을 챙긴 비리집단 전원을 구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며,박근혜 대통령에게 '원전 마피아' 전원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