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해결 노력, 자매도시샌안토니오와교류공헌등 인정

 
미국을 방문중인 강운태 광주시장이 10일(현지시간) ‘2013 UEA 샌안토니오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샌안토니오시의 인카네이트대학(UIW)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UIW는 강 시장이 자매도시 샌안토니오와 경제, 문화, 교육분야에서 꾸준한 교류활동을 펼쳐 두 도시의 우호적 발전에 기여해온 공로가 크고, UIW와 광주의 자매학교, UIW 산하 고등학교와 광주의 남녀 고교간 방문과 체험학습을 지원해 학생들이 보다 넓은 경험과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줬다고 평가했다.

특히, 광주가 세계적인 인권도시로서의 가치를 부여받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헌신해 온 점,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해 UEA 정상회의를 창설하고, 도시 CDM 사업과 도시환경지표를 개발하는 등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선도적 활동을 인정하며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다고 밝혔다.

이날 학위 수여식은 300여명의 내외 인사가 참석했으며, 살레시오 출신으로서 장학생으로 유학중인 김예린양이 축하연설을, 훌리앙 캐스트로 샌안토니오시장이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등 성황리에 진행됐다.

그동안 UIW는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폴리카프 쿠쉬, 전 제네럴모터스 회장 에드워드 휘태커, 뉴올리언즈 펠리컨스 구단주 등 지역사회와 UIW 발전에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해 왔다. 아시아에서는 대만의 교육가에 이어 강 시장이 두 번째 인 것으로 알려졌다.

샌안토니오시와 광주시는 지난 1982년 자매결연한 후 2010년 샌안토니오시 덴만공원에 한국의 전통누정인 ‘광주의 정자’를 기증하는 등 두 도시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교류사업을 펼쳐왔다. 지난 2011년에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에서 창설한 UEA 정상회의에 적극 참여하는 등 인류발전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 왔다.

아울러 UIW는 이같은 도시간 협력의 바탕위에 교육분야에서 광주의 대학과 교류를 넓히고 산하 고등학교와 광주의 고등학교간 교류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살레시오여고, 보문고, 숭덕고 학생들이 샌안토니오를 방문해 미국의 교육시스템과 문화를 체험하고 있다.

강 시장은 수락연설을 통해 “13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카네이트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게 된 것을 커다란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두 도시의 발전은 물론, 지구 환경문제 해결 등 인류공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샌안토니오, 인카네이트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와 관련해 강 시장은 “2015광주하계유대회 남북단일팀 구성을 위해 활동중인 UN스포츠특별보좌관 렘케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북한을 방문해 오는 8월 광주에서 열리는 유스리더십프로그램(YLP)에 북한 청년 4명의 참가를 공식요청했다.”라며 “이같은 요청에 대해 북한 체육당국이 긍정적으로 답변했고, 앞으로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는 연락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