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고흥군 원전유치 반대, 영덕군·삼척시 선정 예상

이와는 달리 한수원에서 신규 원전 후보지로 선정했던 해남과 고흥군, 경북 영덕군, 강원 삼척시 등 4곳 중 영덕군은 지난해 말 유치 분위기 확산에 힘입어 군의회의 동의를 거쳐 한수원에 원전 부지 유치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영덕군은 원전이 들어설 후보지까지 자체적으로 정해 해당지역 주민들에게서 동의서까지 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후보지 선정에서 제외되었던 울진군의 경우는 신규 원전 건설부지 유치신청 공모를 위해 주민여론조사까지 마치는 등 후보지 선정지역보다 더욱 적극적인 유치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울진군 번영회 등 사회단체를 주축으로 유치 건의서를 울진군과 군의회에 제출해 놓은 상태에서 울진군의 여론조사 결과 92.9%의 대다수 주민이 신규원전 유치를 찬성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삼척시에서도 지난해 12월 16일 근덕면 일대 662만㎡를 예비 후보지로 예정하고 한국수력원자력에 원전부지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시의회도 이에 대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한, 삼척시는 지역 주민과 각계 사회단체들의 지지성명이 이어지면서 신규원전 유치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이로써, 한수원이 2012년까지 2곳의 신규 원전 건설터를 확보하기 위해 밝힌 후보지 선정과 관련 신청서 제출이 마감되는 오는 28일 이후 원전관련 문제가 일단락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