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청년 100인포럼 강연 "정당공천제도 폐지하면 한국 부정부패 절반 사라질 것"

▲ 황주홍 민주당 국회의원이 목포청년100인포럼 세미나에서 '정당 공천 배제와 주민소환제 및 구상권 청구에 대한 견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쳤다.
(데일리저널 목포=이원우 기자)황주홍 민주당 국회의원이 목포시 지역에서 시민사회단체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목포청년100인포럼의 연사로 초청돼 특별강연을 펼쳤다.

지난 8일 저녁 7시 민주당 황주홍 의원(영암 강진 장흥)을 초청해 ‘정당 공천 배제와 주민소환제 및 구상권 청구에 대한 견해’라는 주제로 펼쳐진 목포청년100인포럼의 11월 정기 세미나에는 60여 명의 회원들과 목포시의회 고경석, 이방수 의원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황주홍 의원은 먼저 현재의 대선정국에 대해 “우리나라의 정치는 선진국형의 정치가 돼가고 있다”면서 “과거 군사독재시절에는 배척적인 대립의 정치로 다투고 경합했었다면 현재 3후보가 내놓는 정강정책은 대동소이한 선진국형의 정치로 진입한 최초의 대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황 의원은 “그러다 보니 후보들로서는 고통스럽고 힘든 선거다. 정책과 대선공약이 엇비슷하고 별로 차이가 없어 구별할 수 없으니 후보 자신들의 인품이나 자질, 판단력, 국정장악 능력, 인상, 이미지로 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줄곳 주창해온 정당공천 배제에 대해서 황 의원은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세 후보가 정당공천폐지 정책을 내세우는 것을 보면서 마음속에서 감개무량함이 뭉게구름처럼 솟아 오르는 것을 느꼈다”고 감회를 밝혔다.

그는 “지난 2009년부터 시.군.구 등 전국 230여 기초단위의 정당공천은 불필요한 악이다고 주장했다”면서 “정당공천폐지에 힘을 싣기 위해 2010년 강진군수로 3선에 도전할 때는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도전했다”고 피력했다.

또한 황 의원은 “국민의 70%가 정당공천폐지에 찬성하고 있지만 정치권은 요지부동으로 움직이지 않고 있다”면서 “지금도 여.야의원이 본회의장에서 폐지투표에 들어가면 과반수 얻기 어려울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얼마전 TV토론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의원들이 공천제도를 폐지하는 것을 얼마나 반대하는가를 비유해 말한적이 있다”면서 “의원들의 생각은 ‘독도는 일본에 내줄지언정 정당공천만큼은 못내놓겠다’는 필사적인 집착을 하고 있을것이다고 밝힌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이어 “그러나 이번에는 대선후보들이 공천폐지정책을 내걸었기 때문에 어느때 보다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국회의원들만의 제도인 이 제도를 없애려면 국민들, 시민사회단체 등 유권자들이 목소리를 내줄때 비로소 정당공천폐지 개정 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정당공천이 얼마나 좋지 않으냐는 정당공천을 받아 군수를 해봤고 무소속으로도 군수를 해봐서 직접 비교해 봤다”며 “중앙정부의 예산을 확보하기에는 오히려 무소속 군수가 불리함이 없이 훨씬 유리하더라”고 경험담을 소개했다.

또 “무소속이면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잇점도 작용한다”며 “각종 정당행사에 참석하지 않아도 되니 그 시간을 주민들을 위한 소득증대와 지역발전을 위해 쓸 수 있고 매월 정당에 기여하는 적지 않은 각종 공식비용과 조직관리 등 여러 가지 비공식적인 돈을 줄일 수 있다”고도 말했다.

▲ 목포청년100인포럼 박우영 공동대표가 특별강연을 펼친 황주홍 의원께 감사패를 전달했다.
황 의원은 “과장된 표현일지 모르지만 전국 기초단위의 시.군.구 의원들과 시장.군수.구청장들의 정당공천제도를 폐지시키면 그날로 우리나라 부정부패의 절반정도가 깨끗이 사라진다”며 “지방행정에서 생기는 검은 유혹과 의혹이 정비되고 청소.제거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에서는 외교.국방.경제.사회복지 등에서 보수와 진보, 여야가 다른 양상으로 대립할 수 있지만 생활정치의 현장인 기초단위에서는 이념대결의 장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당공천이 불필요하다”고 결론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