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지도부 선출과정에서 자리다툼 놓고 파열음..."행정구역 통폐합 서둘러야"

▲ 사진은 목포시의회.전남 목포시의회도 시의회 의장 등에 나선 인사들이 지역 국회의원인 박지원 의원의 박심(朴心)을 얻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이 오가고 있다.
광주·전남 지방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의원들간 담합과 나눠먹기에 따른 불협화음이 속출하고 있다.

광주시의회나 전남도의회는 물론이고 시군 기초 의회마저 의원들간 의장 자리나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자리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문제는 의석을 나눠먹자는 사전합의가 지역 유권자의 의사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의원직을 스펙쌓기용으로 활용함으로써 집행부 공무원과 유권자를 농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광주시의회의 경우 지난 2010년 전반기 의장 선출을 앞두고 의원 간담회를 갖고 '전반기 원 구성에 참여한 의원은 후반기 원 구성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구두 약속했지만 최근 김영남 행정자치위원장이 후반기 의장 후보에 출마하겠다고 밝히면서 약속 파기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시의원들은 "당시 전의원 간담회 약속 취지는 의원들에게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기회를 골고루 주기 위해 전반기에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에 속한 의원은 후반기에 출마하지 않기로 한 것인데 김 위원장이 약속을 어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당시 약속 취지는 상임위원장을 전·후반기 4년 동안 못하게 하려는 것이었다"며 "전반기 상임위원장이 후반기 의장을 맡지 못하도록 한 것은 아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남 목포시의회도 시의회 의장 등에 나선 인사들이 지역 국회의원인 박지원 의원의 박심(朴心)을 얻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이 오가고 있다.

목포시의회 A의원은 “목포지역 국회의원인 박지원의원이 후반기의장 경선원칙을 밝히며 엄정한 중립을 지키겠노라고 천명했지만 이런 ‘립 서비스’를 그대로 믿을 순진한 의원들이 누가 있겠느냐”며 “朴心을 얻고 의중을 파악하기 위한 눈치작전이 대학입시경쟁보다 더 치열하다”고 언급했다.

B의원은 “지난주 당정협의회 이전에 누구는 의장하고 누구는 부의장을 하면서 자리를 나눠먹기로 일부의원들이 밀실합의를 했다가, 느닷없이 부의장 자리를 통합진보당 몫으로 나눠주는 분위기로 결정되자 연대합의가 깨져 갈팔질팡하는 모습으로 파악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광주 서구의회와 북구의회의도 후반기 의장 선출을 앞두고 밀약설이 불거져 주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이들 의회는 후반기 의장은 전반기에 양보한 사전에 내정된 의원이 의장을 해야 한다는 등 ‘나눠먹기설’이 나돌고 있다.

심지어 일부 의원은 특정 의장 후보를 지지하는 과정에서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는 등 밥그릇 싸움이 치열해 주민들의 눈총을 사고 있다.

실제 서구의회의 경우, 조영택 국회의원 시절에 전반기 의장에는 A의원, 후반기에는 B의원으로 하기로 하는 내용으로 서명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사전 밀약설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북구의회의 경우 김재균 국회의원 시절에 민주당 소속 7명의 의원이 모인자리에서 후반기에는 C의원으로 의장을 하는 대신에 전반기 부의장은 D의원이 맡기로 하는 등의 약속을 했다는 설도 나왔다.

게다가 일부 의원들은 특정 의장후보를 지지하는 과정에서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는 등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통합진보당도 예외가 아니다.

광양시지역위원회도 지난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당 비례대표 의원들(도·시의원)의 2년 순환제를 결정했다.

2년 순환제란 비례대표 순번을 미리 정해놓고 앞 번호가 비례대표로 당선 이후 2년이 지나면 중도 사퇴하고 자동으로 다음 순번이 의원직을 승계한다는 내부합의로 사실상 시민들을 우롱한 것이다.

이 합의에 따라 유현주 도의원은 지난 4.11총선에서 통합진보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면서 자동적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고 다음 순번인 안주용(전 민주노동당 전남도당 부위원장)씨가 승계, 현재 도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허정화 광양시의원은 6월 마지막 주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7월1일부로 이경근(광양 지역위원회 공동위원장)씨가 의원직을 승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 관계자는 이와관련 "광주전남 지방의회에서 번지는 이런 고질적인  병폐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행정구역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