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4문 현장 취재]경비관계자 "일반인들이 출입할 하등의 이유 없어"

 

 광양제철소 4문 현장. 가급 국가보안시설로 코스원이 경비를 하고 있다. 공장관계자만 출입을 할뿐 일반인들은 공장내부도로를 출입할 이유가 거의 없지만 신분증을 제시하면 출입이 가능하다는 게 경비관계자의 설명이다

광양지역 좌파성향의 시민단체들 8곳이 연대해 반포스코 운동을 벌이고 있는  '포스코 현안대응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 공동대표가 포스코의 제철 4문 출입통제 방침에 대해 이성웅 광양시장과 정준양 회장을 고발한 것과 관련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본보는 문제의 현장를 취재했다. 

광양의 좌파시민단체가 자유스러운 통행을 요구하는 이 지역은 국가가 정한 '가' 급 국가안보시설지역으로 코스원이란 경호업체가 공장을 경호하며, 31사단이 경비를 관리 감독하는 지역이다.

광양참여연대,광양YMCA,광양만녹색연합,광양만환경포럼,광양진보연대,참교육학부모회 광양지회,민노총 광양시지부 라는 광양지역의 좌파단체는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시민단체 연대회의' 라는 연대기구를 임의로 만들고 이번 고발사건의 주역인 김윤필과 이태호,정용성을 공동대표로 내세웠다.

이들은  지난 4일 이성웅 광양시장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으로, 정준양 포스코 회장에게는 도로교통법위반과 업무방해죄로 순천 검찰에 고발했다. 

 4문 도로를 지나는 차량은 중장비차량과 덤프 차량이 전부로, 40분 동안의 취재시간 동안 일반 승용차는 거의 눈에 띄질 않았다.

7일 문제의 도로를 직접 방문한 본보는 3.3km에 달하는 도로구간의 주변현황을 직접 관찰하며 상황을 파악해 보기로 했다. 

이 도로는 2009년부터 광양시가 포스코에 위탁했다. 도로는 일반인들이 출입할 이유가 없으며, 포스코로 들어가는 중장비 차량이 많기 때문에 광양시 입장은 도로유지보수에 대한 책임을 수익자 부담원칙에 의해 포스코에게 위탁했다.

2012년 3월 29일 이상표 광양시 항만도시국장의 주재로 이 문제에 대해 광양시 건설과, 광양경찰서, 31사단 95연대, 광양제철소 보안관리팀과 시민연대 대표들과 회의를 했고, 이 자리에서 경찰과 군부대에서 통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 나왔다.회의결과를 4월에 참석했던 기관에 통보했다.그 회의에는 이번에 고발을 했던 시민단체 대표들도 참석했다.

 도로 좌측에 위치한 포스코 3코크스 공장 진입로. 도로 좌측에는 자원순환단지로 15개 회사들이 입주하고 있다.
본보가 제철 4문 현장에 도착한 시간은 7일 오후 3시경.

도로 출입구에 코스원이란 제철소 경비업체 직원들이 출입문 통제에 나서고 있었다. 

관계자 말로는 4차선 도로의 왼쪽 차선은 광양시 부지이고 오른쪽 차선은 포스코 부지라고 했다.

원래 이 도로는 광양제철소 외곽도로 였는데, 동호안 건설과 더불어 자원순환공장들이 이곳에 입주하다보니 이 도로는 사실상 공장 내부도로가 되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었다.

3.3km의 도로의 좌측에는 제철소에서 나오는 슬래그를 이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자원순환단지로 (주)효석과 MRC 같은 공장들이 입주해 있으며, 이어 포스코 계열의 SNNC 같은 공장들과 3코크스 공장이 입주해 있었다.

도로를 다니는 차량은 덤프 트럭이 대부분이었으며, 공정 관계자로 보이는 사람이 정문 앞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출입증을 교부받아 공장내부로 입장을 하는 모습이 일부 목격되기도 했다.

3.3KM 도로 끝에도 공장부지로  민생과 관련된 그 어떤 시설이나 마을이 없는 그야말로 공장 내부도로에 불과했다.

40분의 취재시간 동안 승용차 통행은 거의 없고 덤프트럭만 다녔다.

마침 경비업체 코스원 관계자와 인터뷰 할 기회를 가졌다.

다음은 코스원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최근 광양지역 좌파단체가 이성웅 시장과 정준양 회장을 고발했는데 알고 있나?

 알고 있다. 어이가 없다.

- 일반인들이 통행할 이유가 없는 도로 같은데?

이 도로는 공장내부도로로 공장관계자 외에는 일반인들 출입이 거의 없는 지역이다. 외부인사는 공장자재 납품이나 공사관계자들만 출입할 뿐 일반 사람들은 출입할 이유가 전혀 없는 곳이다.

- 일반인들 출입이 없다면 도대체 누가 출입을 하고자 하는가?

일부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사람들이 출입을 할려고 한다. 국가안보시설인 만큼 출입을 하기 위해선 신분증을 교부받고 출입을 시키는 게 원칙이지만, 이들에게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면 "당신들이 뭔데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냐" 며 막무가내로 들어갈려고 한다.

- 그 분들이 이곳에 들어가서 도대체 뭘 할려고 하나?

정확히 모르겠으나, 아무래도 자원순환단지에 약 15개 정도 되는 공장이 있다보니 들어가서 문제가 되는 사진을 찍어서 공장 측에 들이댈려고 하는 뭔가 다른 의도가 있는 게 아닌가 싶다.

- 그렇다면 소위 공장에서 '삥'을 뜯어내기 위해 국가안보시설을 함부로 들어가겠다는 것인가?

그런 것으로 보이지만, 확인된 사례는 정확히 모르겠다. 그건 현지 공장 관계자들을 만나보면 그런 사례가 있었는지 알 것이다. 우리는 경비만 보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태는 확인된 게 없다.

- 불순한 의도에서 포스코 회장과 이성웅 시장을 고발했다면 대단히 심각한 문제 아닌가?

그런 것 같다.상식 밖의 행동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