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상 문제점 지적했지만 목포시와 한국환경관리공단은 수수방관

▲ 목포시의회 클린의정발전연구회 의원들이 목포시 BTL 하수관거정비사업의 문제점을 밝혀달라며 전남도에 감사를 의뢰했다.
 (데일리안광주전라=이원우 기자)목포시의회 클린의정발전연구회 소속 의원들이 목포시 BTL 하수관거정비사업의 문제점을 밝혀달라며 전남도에 감사를 요구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1일 목포시의회 최홍림,노경윤,서미화 의원에 따르면 “지난 30일 시의회 클린의정발전연구회 3명 의원 명의로 목포 BTL 하수관거정비사업을 감사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전남도 종합감사반에 감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최홍림 의원은 “임대형 민자사업인 하수관거정비사업의 현장을 방문하고 서류 등을 검토한 결과 문제점이 발견됐고 이를 지적했지만 목포시와 한국환경관리공단과 시공사는 시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최홍림 클린의정연구회 회장은 “하도급계약의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모든 시공업체가 부적정한 것으로 판정됐고 저가 하도급계약이 체결돼 부실시공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주무관청은 책임을 소홀히 하며 총체적인 부실공사를 초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의원들은 “1~2단계 하수관거공사 중 시공사 과실로 민원을 제기했으나 현재까지 처리되지 않고 있으며, 민원이 미해결된 상태에서 준공 처리한 법적인 근거 및 사유를 전남도 감사에서 밝혀야 한다”고 강력한 행정조치를 촉구했다.

또한 최홍림 의원은 “공사현장에는 상주해야 할 감리자와 현장 대리인을 찾아볼 수 없는데다 공사전반이 시방서대로 시공되지 않았다”면서 “모든 구간의 감리비를 삭감시키고 해당 법령에 따른 행정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다.

한편 노경윤, 최홍림 의원은 지난 2월 ‘목포시의회 의원직’을 걸고 목포시 BTL 하수관거정비 공사현장에 대한 불법행위를 규명하고 특별위원회 구성 이상의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적이 있다.

목포시의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은 민간사업자가 자본을 투자해 하수관거 설치공사를 한 뒤 소유권을 목포시로 이전해 향후 20년간 하수관거시설의 임대료를 받고 유지관리를 하며 투자비용을 회수하는 방식의 사업으로 1천억원 이상의 거대 프로젝트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