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생태복원 관광개발 가능하고 부족한 수량문제도 해결

광양 이성웅 시장 사업 제안에 정부 수용할 지 ´관심사´

광양의 이성웅 시장이 13일 광양시정을 밝힌 자리에서 섬진강을 생태복원 차원서 4대강 정비사업에 추가해 개발해 줄 것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다소 늦은 감이 없지는 않치만 이 시장이 섬진강 살리기에 앞장선 것에 대해 누구보다도 다행이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4대강은 운하 재개 논란을 떠나 진작 세간의 관심사로 떠올랐건만 섬진강만은 여타 논의에서 빠져 아쉬웠는데, 이번 이 시장의 요청으로 섬진강이 다른 강과 함께 개발될 지 관심사가 됐다.

섬진강은 전라와 경상도를 가로 지르는 긴 강으로 몇년전 부터 이미 전남북과 경남의 11개 자치단체가 모여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를 만들고 섬진강 환경보전에 앞장서왔다.

본보는 2년전부터 남원시와, 그리고 작년에는 곡성군과 함께 섬진강권을 탐사 한 바 있어 누구보다 섬진강권의 생태 실태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물론 현재에도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비롯한 광양만권 인근 산단에 공업용수를 공급하느라 수량이 부족해 진 것이 현실이며 그로인한 염해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도 사실이다.

최근에 강수량이 줄어들어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지만 이번 광양시장이 요청한 바 대로 정부에서 5대강 정비사업에 포함돼 개발이 이뤄진다면, 수량증가는 물론이고 수질개선에 대한 우려도 불식시킬 것으로 확신한다.

게다가 전북 진안의 데미샘에서 시작된 물줄기가 남해 앞바다까지 흘러가는 길목 곳곳에는 남도의 향과 멋이 흐르며 관광자원으로 개발해도 손색이 없는 지역이 상당할 만큼 개발가치가 있다.

또 이번 정비사업으로 어려운 지역경제 현실을 타개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일자리 창출과 그로인해 섬진강권의 낙후된 지방 경제여건의 개선이 전망 되기도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정부의 추진하는 이런 국책사업 방침과 호흡을 맞춰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지역민들이 이를 대대적으로 환영하고 유치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아무리 정부에서 재정지원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일자리를 늘여주고 싶어도 지역의 일부 환경단체나 시민단체에서 사소한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켜 이를 외면한다면 정부에선 굳이 해당지역에 반대를 무릎쓰고 투자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경상도 낙동강 인근의 지자체는 이미 대선이 끝난 직후부터 ´인수위´를 드나들며 수차례에 걸쳐 낙동강을 살리는데 정부가 재정지원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관련지자체가 똘똘 뭉쳐 진행시켜 왔다.

반면, 전남 영산강권의 경우 전남도를 비롯한 영산강권 자치단체의 유치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경단체를 위시한 반대 목소리를 가진 단체들이 부정적 목소리를 크게 부각시켜 온 게 사실이다.

이번 섬진강 정비사업도 마찬가지이다.

우려되는 점은 벌써부터 일부 단체들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광양 이 시장에게 정부와의 섬진강 정비사업 논의를 철회하라고 성명서부터 발표하고 있다.

이제 막 섬진강 정비사업 논의가 시작되는 마당에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하고 있는데 김칫국부터 마셔 되는 양, 일부 환경단체에서 반대 목소리부터 터져나오면 정부입장에선 해주고 싶어도 해 줄 수 없는 상황으로 몰릴 수 있다.

따라서 섬진강권의 자치단체들은 단체장을 중심으로 민관이 똘똘 뭉쳐 반대목소리에 대응하는 논리를 개발하고 이 사업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지역에 유치되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광양뿐만 아니라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에 속한 남해, 하동, 순천, 구례, 곡성, 남원, 순창 임실, 장수, 진안의 군민들도 적극 동참해서 섬진강이 개발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영호남 화합 이라는 ´일석이조´의 ´섬진강정비사업´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모든 이에게 설파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