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민참여형 블로그 ‘광주랑’ 시민기자단 발족

 
광주시(시장 강운태)가 시민참여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공식 블로그(saygj.com)를 개편하고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다.

시는 25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가진 블로그 기자단 발대식에서 시민들에게 신속한 시정소식과 유용한 생활정보를 전달해줄 3기 블로그 기자단 50명을 위촉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발대식에서 강운태 시장은 직접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자단과 함께 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하며 “시민의 입장에서 다양한 소재를 발굴해 취재하고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소통행정에 활력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블로그 기자단의 역량제고를 위해 네이버와 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진행한 ‘효과적인 블로그 포스팅 전략’과 ‘올해의 포스팅 트랜드’ 강연, 강 시장이 직접 진행하는 ‘시민과 만남의 날’ 현장 방청취재 등 다양한 발대식 프로그램을 가졌다.

이번에 위촉된 제3기 광주시 블로그 기자단은 총50명으로 고등학생 2명, 대학생 9명, 회사원 24명, 자영업․주부 9명, 취업준비생 6명 등으로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내년 2월까지 9개월 동안 주요 시정정보와 축제, 문화, 관광, 생활정보 등을 생생한 현장취재를 통해 콘텐츠를 발굴하여 ‘행복한 광주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블로그 기자단이 정성들여 제작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기존 자체서버를 사용했던 설치형 블로그에서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상용블로그로 이전 개편하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광주시 뉴미디어팀장 김선경 사무관은 “블로그 개편으로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광주의 생생한 소식들이 빠르게 노출되도록 했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소통행정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공식 블로그는 전국 공공기관 최초로 한국블로그산업협회 등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에서 4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끝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