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활동 금지된 공무원들, 통진당 진성 당원 가입여부 '촉각'

▲ 지난해 11월 13일 서울역 등에서 개최한 '공공부문 노동자 총궐기대회'에 전남동부권 공무원들이 노동 기본권 쟁취 등을 촉구했다.이날 총궐기대회에는 광양시 공무원들이 100여 명, 여수시와 순천시에서도 수십여명의 공무원들이 동참했다.
검찰 공안부가  통진당 당원명부를 확보함에 따라 그동안 통진당에 가입해 반정부 투쟁에 앞장서 왔던 전남지역 일부 공무원들의 실체가 드러날 전망이다.

검찰은 22일 새벽 3시경 통진당의 서울 동작구 대방동 중앙당사 12층의 사무총국에 보관되어 있는 7만 5000여명으로 추산되는 ‘진성 당원’ 명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무실 안의 컴퓨터에는 통진당 당원명부가 문서 형태로 금고에도 보관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원 명부는 통진당 비례대표 부정 선거 사태의 시발점으로 지목돼 왔다. 당 진상조사위원회가 제기한 ‘유령 당원’의 존재를 대조 확인할 수 있는 원천 자료가 바로 당원 명부다.

통진당으로서는 검찰이 당원 명부를 입수하는 사태가 최대 악몽이 된다. 현행법상 정당 활동이 금지된 교원·공무원 등 ‘반드시 숨겨야 할’ 진성 당원이 상당수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민노당 시절인 2010년 2월 전국교직원노조와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의 정치자금 후원 등을 수사하던 검경이 당원 명부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민노당이 하드디스크를 외부로 반출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 지난해 11월 13일 서울역 등에서 개최한 '공공부문 노동자 총궐기대회'에 참가한 100여명의 광양시 공무원노조원들.
특히 전국의 공무원노조 중에서 가장 강성노조로 알려진 광양시 공무원노조와 같이 반정부 투쟁에 앞장서 온 공무원들에 대한 검찰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광양시공무원 노조는 공무원 본연의 임무를 져버리고 전남지역 종북좌파단체들과 지난 2006년 광양항 미군정비창 반대투쟁을 주도하며 반미운동을 전개해 왔다.

지난해에는 서울대 법인화법 반대, 최근에는 포스코켐텍 공장 설립 반대 등 지역의 환경단체와 노동단체와 같이 대정부 투쟁과 반기업 활동에 적극 가담했다.

광양시 7급 공무원인  A씨는 "통진당이 득세하고 있는 광양지역에서 민주노총 산하인 광양시공무원노조원 상당수가 통진당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며 " 이번 검찰수사로 인해 누가 진성당원인지 밝혀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당원 관리는 구당권파 중에서도 경기동부연합 핵심인 백승우 사무부총장이 총괄해 온 사무총국 내 총무실과 조직1실이 관장해 왔다. 총무실은 당비 납부 등 재정과 회계 부문을, 조직1실은 전국의 권역별 진성 당원 명단을 쥐고 있다. 옛 민주노동당 때부터 경기동부연합 등 구당권파가 장악해 왔다.

▲ 2006년 3월 4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개최된 광양항미군정비창 이전 반대 집회.광양시 공무원노조도 이 집회에 주도적으로 참가해, " 공무원이 함께 하고 있다" " 이땅에 주한 미군이 철수할때까지 함께 하겠다"며 집회의 성격을 미군철수로 확대시켰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