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20일까지 전시 및 문화 체험 행사

 

선조들의 숨결과 옛 정취가 살아있는 낙안읍성으로 추억여행이 시작된다.

“살아있는 전통문화, 찾고 싶은 낙안읍성”이라는 주제로 제19회 낙안민속문화축제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열린다.

이번 행사는 제5회 전국가야금 병창 경연대회와 임경업 군수 부임재현 행렬, 수문장 교대의식, 낙안읍성 두레놀이, 전통혼례식 등 문화행사와 얼쑤공연, 평양예술단 공연, 전통무예, 순천대 동아리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찾아간다.

낙안민속문화축제 첫날인 18일 국악한마당 공연이 열리며 임경업 장군이 낙안군수로 부임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주차장에서 주무대까지 가마를 타고 입장하는 임경업 군수 부임재현 행사와 낙안읍성의 경비를 관장하는 수문군의 역사재현 프로그램인 수문장 교대의식이 축제기간 내 열려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19일에는 초,중,고교생은 물론 젊은 관람객을 겨냥한 KBS 2TV 개그 콘서트 프로그램 ‘꺽기도’ 출연진(이상민, 이상호 쌍둥이 형제외 3인)을 초청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등 재미와 전통이 어울리는 공연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날 순천대 동아리 4개 팀 음악과 댄스 공연으로 세대간 어울림의 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20일에는 가야금 병창 최고봉 오태석 선생을 기념하고 전통 국악을 전승 보전하여 관람객에게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제5회 전국가야금 병창대회가 열린다.

이외에도 18일과 20일 낙안읍성 특유의 방식으로 여러 가지 의례와 동제, 농악놀이 등을 재현 옛 사람들의 삶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낙안 두레놀이 ‘백중놀이’가 공연된다.

또한, 낙안민속축제 기간내 읍성의 잘 보존된 주거 경관과 전통문화가 묻어나는 민속마을에서 전통놀이와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짚물공예, 길쌈시연, 천연염색, 굴렁쇠, 대형윷놀이 등 전통민속놀이, 큰줄다리기 등 마당행사와 전시체험 행사가 함께 열릴 예정이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낙안읍성에서 전통 민속과 풍류문화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과 다양한 체험형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제19회 낙안민속 문화축제로 함께 떠나보자.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