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 지분 12.5% 인수 계약 완료

▲ 5.2일(수) 호주 시드니에서 주주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이힐 프로젝트 계약체결 축하행사가 열렸다.왼쪽부터 이희범 STX중공업__건설 회장, 신지 카와이(Shinji Kawai) 마루베니 대양주 회장, 태드 와트로바(Tad Watroba) 핸콕 사장, 지나 라인하트(Gina Rinehart) 핸콕 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초우 (Tsou) 차이나스틸 회장.

2014년부터 연간 700만 톤의 철광석 자체 공급 가능

 포스코는 호주 로이힐(Roy Hill) 프로젝트의 지분 12.5% 인수를 완료했다.

2일 포스코와 호주 핸콕(Hancock)사, 일본 마루베니사, STX, 대만 차이나스틸(China Steel Corporation)사의 대표들은 호주 시드니에서 만나 로이힐 프로젝트의 계약 체결을 축하하고 성공을 기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로이힐 광산의 최대주주인 지나 라인하트(Gina Rinehart) 핸콕 회장, 포스코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한 신지 카와이(Shinji Kawai) 마루베니 대양주 회장, 이희범 STX 중공업__건설 회장, 초우(Tsou) 차이나스틸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포스코를 포함한 마루베니, STX, 차이나스틸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총 30%의 지분을 인수했으며, 이 중 포스코 지분은 12.5%이다.

로이힐 광산은 공사가 완공되는 2014년 말부터 연간 55백만 톤의 철광석을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로이힐 프로젝트를 통해 앞으로 30년간 연간 7백만 톤 이상의 고품질 철광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로이힐 광산은 호주 북서부 필바라(Pilbara)에 위치한 대규모 철광석 광산으로 총 23억 톤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 뿐 아니라 아시아 국가와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아시아 철강 사들에게 유망한 투자대상으로 거론돼 왔다.

이날 열린 축하 행사에 참석한 정준양 회장은 “지난해 지나 라인하트 회장과의 면담에서 부친 랭 핸콕(Lang Hancock)의 숙원이었던 철광석 개발사업의 꿈을 포스코와 함께 이루고 싶다는 말씀에 함께 협력하여 이뤄보자고 속한 바가 있다. 그 약속을 지킬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로이힐 광산 개발 프로젝트의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계약을 협상 중에 있다. 지금까지 국내 건설사 중 로이힐과 같은 대규모 패키지 형 자원개발 프로젝트의 건설공사를 수주한 업체는 없었으며, 포스코건설이 Roy Hill측과 A$50억(약 6조원) 규모의 EPC 계약을 성사시킨다면 앞으로 국내 건설사의 해외 자원개발 건설프로젝트 진출이 보다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 5.2일(수) 호주 시드니에서 주주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이힐 프로젝트 계약체결 축하행사가 열렸다.왼쪽부터 지나 라인하트(Gina Rinehart) 핸콕 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