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의원 전경선

▲ 전경선 목포시의회 기획복지위원장
무안반도 통합문제가 다시 점화되고 있다.

목포시와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무안반도 통합 건의서’를 공동으로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에 제출했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에서는 금년 6월까지 통합에 따른 기본계획을 세우고 2013년 6월까지 지방의회의 의견을 청취하거나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찬성 유무를 판단할 계획이라고 한다.

무안반도 통합 문제를 두고 1994년부터 지금까지 19년 동안 고심하면서, 5차례에 걸쳐 통합을 위해 노력했지만 번번이 실패를 거듭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무안반도 통합문제를 더 이상 미뤄서도 안 되고, 미룰 수도 없는 지금 우리세대가 꼭 풀어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더 이상 우리 후손들에게 무거운 짊을 안겨 주어서는 안 될 것이다.

무안반도 통합은 시대적 요청이자 역사의 순리이므로 자족형 중핵도시를 건설해서 후손에게 미래가 있는 희망의 땅을 물려주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무안, 신안군에서는 무안반도가 통합되면 광역화에 따른 주민불편, 지방자치 후퇴, 지리적 특수성과 생활양식이 다른 점 등을 이유로 공동으로 통합반대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압해대교 건설, 지도~증도간 연륙교 건설, 도청 중심으로 반경 2~3㎞이내에 남악신도시가 형성되면서 목포시, 무안군, 신안군은 지역적 차별성이 없는 동일 생활권으로 이미 자리를 잡았다. 

이렇듯 지역민들간의 자연스런 교류와 네트워크가 기 형성되었음에도 도・농간 지역적 차별성을 이유로 상・하수도, 도로, 교통 등 각종 세금이 차등적으로 부과됨에 따라 오히려 시민 불편만 가중되고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통합에 대한 찬성표를 던지고 있는 무안, 신안군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들으면서, 대승적인 차원을 견지하지 않는 일부 소수 기득권층이 오히려 지역민들 간의 갈등만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가 된다.

무안・신안군에서는 통합이 되면 각종 혐오시설이 군으로 집중될 것이고 농어촌 주민들의 복지혜택이 줄어들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목포시에는 위생매립장과 환경에너지 센터, 화장장 시설이 이미 설치되었거나 추진중에 있기 때문에 농어촌 지역에 다시 조성할 필요가 없다.

또 각종 국책사업비를 무안과 신안지역의 농업과 수산기반 시설에 대규모 예산이 투입될 것임에 따라 농어촌 지역민의 삶이 오히려 개선될 것으로 생각한다. 

 무안반도는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외면당하고 고립되어 왔고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민들의 한과 설움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목포시에서도 낙후지로서의 한을 풀고, 서남권 명품도시로서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통합시 청사 신축, 인사, 의원수 문제 등 통합에 따른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면서 통합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물론 5차례에 걸친 많은 논란 속에 주민들도 행·재정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해는 하고 있으나 다시 한 번 이해시키고 설득을 해야 할 것이다.  

 이제 무안, 신안군측에서도 내 지역만을 고수하는 지역적 이기주의를 탈피하고, 거시적인 안목으로 진정한 무안반도의 발전을 위해 어떤 길이 최선의 길인지 고심해봐야 한다.

 통합의 주체는 정치인도 아니고 지역의 소수 기득권층도 아닌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관에서 주도하기보다는 서로가 모든 기득권을 털어 놓고 통합을 논하고 주민들을 설득하고 이해를 시켜서 주민들이 큰 틀에서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일방적 통합 논의 보다는 주민의 정서를 잘 이해하고 그 동안의 통합이 무산되었던 문제에 대해서 조금 더 분석해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부지원 계획을 마련해 농·어촌 주민들에게 조금이라도 피해가 없어야할 것이다.

산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어리석은 실수를 해서는 안 될 것이며, 희망과 꿈이 있는 무안반도, 진정 살맛나는 무안반도 건설을 위해 목포, 무안, 신안군민이 다 함께 손에 손을 잡고, 어깨동무를 하는 날이 오길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