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광주전라>주최 총선 후보 초청 세미나 경제,외교 관련 공통질문

 
(데일리안광주전라=이원우 기자)<데일리안광주전라>와 목포시민신문의 공동주최로 실시된 목포지역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초청 세미나가 목포시 샹그리아비치 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6일 오전 7시 목포청년 100인포럼(공동대표 강문정.박우영)의 후원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목포지역 현역 국회의원인 박지원 예비후보가 참석해 사회와 경제, 외교, 안보, 지역, 정치에 관련된 질의와 응답으로 1시간 30분에 걸쳐 진행됐다.

경제 관련 공통 질문(답변시간 10분)을 맡은 이홍성 자치교육분과위원장(동부 영 마트 대표)은 “최근 다보스 경제 포럼에서 세계 자본가들은 자기들의 탐욕으로 자본주의의 위기가 왔다고 자기 성찰을 했다”고 전제했다.

이어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는 부동산 거품과 재벌중심의 경제정책 등으로 서민은 어려움이 극에 달했으며 특히 목포를 중심으로 한 서남권의 경제는 어느 때 보다 추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삼호 현대중공업 외엔 지역에 대기업이 전무하고 뚜렷한 기업이 없어 청년 일자리가 거의 없고 대불공단 중소기업은 조선기자재 하청업체로 경기 변화에 큰 영향을 받아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역을 살릴 기업 유치의 계획을 갖고 있는지 질문했다.

또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에 대한 대안과 목포 발전을 위해 신 성장 동력 산업 육성 방안이 있는지 후보님의 견해를 말씀해 달라고 요청했다.

"목포는 조선업과 관광자원 육성하고, 호텔 숙박산업 유치하기 위해선 정권교체해야"

이에 박지원 후보는 “목포지역뿐 아니라 대한민국 나아가서 세계경기가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고 말하고 “목포는 조선산업 위주의 경제를 이루어가지만 조선산업의 불황으로 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답변했다.

박후보는 “그간 정부에 수차례 목포지역 중소 조선업체와 하청업체의 지원책을 요청했다”면서 “그러나 정부는 빅5 정도의 대형조선소 위주의 정책으로 일관해 경쟁력 없는 중소조선소의 자연적 도태를 유도하고 금융지원을 꺼리고 있는 정책을 펼친다”고 비판했다.

 
박후보는 “현대 삼호중공업이 장래성이 있고 대한조선이 대우해양조선에서 운영권을 위탁받았다”며 “대형조선소는 물량확보가 관건이기 때문에 제 기능을 하기 위해 업체와 함께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목포는 지역이 좁다. 천혜의 관광자원을 이용해야 한다. 그러기에 광역화가 필요하며 목포인근에 기업을 유치해 목포에 그 효과가 오도록 해야 한다. 목포의 발전을 위해서는 바다로 나가는 정책이 필요하며 북항 수산관련 복합단지가 2014년에 완공되면 옛날 뒷개가 앞개가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양산단이나 세라믹단지 등에 첨단산업의 유치를 통해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며 “대불공단에 전남도와 목포대가 산학융합지구지정을 받아 475억의 예산이 확보됐고목포신항의 발전, 서남권청정에너지 기술연구원 유치 등 산학협력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목포가 머무르는 관광지가 되기 위해서는 호텔, 콘도 등 훌륭한 숙박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며 서남권 거점도시로 도약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박지원 "노무현의 FTA와 이명박의 FTA는 근본적으로 달라"

다음은 외교 관련 공통 질문(답변 5분)으로 문경연 자문위원(영목건설 대표)이 질문했다.

문 위원은 “이명박 정부 들어 국가 주권을 포기했다는 비판 여론이 있고 한미 FTA 협상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미국의 대 이란 재제 조치의 일환으로 원유수입 금지와 금융거래 금지 등을 요구해 국가 이익과 외교 문제 그 어느 것 또한 선, 후를 가릴 수 없다고 생각 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일부 언론은 한미 FTA는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을 하였고 이명박 정부가 관철을 시켰다고 보도를 하지만 그 내면은 노무현 정부 때는 민주당은 찬성 한나라당은 반대 이명박 정부 때는 한나라당 찬성 민주당은 반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보의 한미 FTA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국가 간 체결된 조약 수준의 한미 FTA 협상이 다수당이 되고 정권이 바꿔 졌다고 파기 할 수 있다고 생각 하고 있는지 질문했다.

답변에서 박후보는 “한미 FTA는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했고 김대중 대통령도 찬성했다. 그러나 노무현 FTA는 이명박 FTA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재협상을 통해 불리한 여건이 너무 많이 삽입됐다. 노무현 FTA를 반대하던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의회, 재계, 노동계가 이명박 FTA를 일제히 찬성하고 나선 것은 미국의 국익이 보장된 협상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한미-FTA 불공정 거래로 경제식민지 가속화 ...반드시 폐기돼야"

박후보는 “대통령은 나라의 국익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인데 과연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인가 한국 대통령인가 생각해 봐야 할 때가 온 것 같다”며 “불리한 여러가지를 열거하지 않고 대표적인 것 하나를 볼 때 사법주권이 완전히 무시됐다”고 밝혔다.

“후진국 사법제도에서나 당할 만한 통탄할 한미 FTA를 반대하고 재래시장과 상인들을 죽이는 불공정한 한미 FTA는 경제식민지화, 경제예속화를 가속화하므로 재 재협상과 발효 연기를 하자고 오바마 대통령에게 민주통합당 의원들이 요구했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폐기를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박후보는 “대통령이 응하지 않는다면 4월 총선에서 승리하고 12월 대통령 선거에서 반드시 정권을 재탈환해서 국가의 장래와 서민, 농어촌을 위해서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