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감사원 '지방재정 건전성 진단 및 점검 결과' 발표

 
(데일리안광주전라=이원우 기자)전남 목포시가 밀어부치기식 사업을 추진하며 부적절하게 예산을 집행해 감사원으로 부터 '사업 재검토' 지적을 받아 시 재정에 불똥이 튈 전망이다.

또한 감사원은 목포시에 사업타당성과 가용재원 등을 고려해 사업추진 여부를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나 '목포시의 한심한 작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감사원은 전국 4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1년 실시한 '지방재정 건전성 진단 및 점검 감사 결과서'를 10일 발표했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목포시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시내 43개의 도로개설 사업에 총 45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했지만 추가사업비를 확보하지 못했고 이중 1개 도로도 제대로 완공하지 못했다"면서 "목포시는 43개 사업을 중단했거나 착수조차 못했다"고 밝혔다.

감사원 결과에는 '호남동 중앙주차장 옆 도로' 등 17개 도로개설사업의 경우 총 사업비가 180억원이 필요하지만 겨우 41억원을 확보해 부지 매입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나 한심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또한 목포시는 '옛 가톨릭 병원 주변 도로'등 26개 도로개설사업도 전체 소요 비용 420억원 중 35억원만을 확보해 실시설계만 하다 중단하는 우를 범했다.

목포시는 또 2003년 '국도 1, 2호선 연결 청호대교' 개설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비를 확보하지 못하자 시비사업으로 전환했으나 끝내 636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사업비를 확보할 수 없었다.

청호대교 개설사업은 지난 2008년 사업 자체가 중단됐고 이미 투입된 설계비와 토지보상비 26억원만 허공으로 날라가는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초래했다.

감사원은 청호대교를 제외한 도로개설사업들만 완료해도 무려 555억원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는 목포시 재정운용에 큰 부담으로 압박할 것으로 지적했다.

또 목포시는 국비보조사업인 환경에너지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비만 받고 시비는 세출예산에 편성하지 않고 자체적인 신규사업에 사용한 점도 지적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