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원전 경험 바탕 현장 방문통해 신중 검토 밝혀

 
경북 포항에 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했던 MPC코리아 홀딩스는 포항시의회와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건립이 무산되자 후보지를 해남으로 변경하고 해남군 화원면 200만㎡(약 60만평) 부지에 7조6000억 원을 투자해 5000MW규모의 복합 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2일 해남군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MPC코리아 홀딩스는 "이번 계획은 총 7조6000억 원을 투자하여 1단계로 2013년 6월 착공, 2017년 말 운전 예정으로 2500MW규모의 발전소를 건립하고, 2단계는 2014년 6월 착공, 2018년 말까지 2500MW규모의 발전설비를 추가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MPC코리아 홀딩스 명진성 대표는 ‘친환경적인 발전설비’임을 강조하고, “박철환 해남군수의 유치 의지가 강력해 해남을 건립 희망지로 선택했다”고 밝히고, 제6차 국가에너지수급정책에 사업이 포함되기 위해서는 내년 3월까지 절차를 완료해 신청서를 접수해야 하는 만큼 늦어도 내년 1월까지는 주민동의 등 절차가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전소 건립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부지 반경 5㎞ 이내 주민 80% 이상의 동의서와 해남군의 유치의향서, 해남군의회의 동의서가 필요하지만 해남군의 유치 의지와는 달리 해남군의회는 현장점검과 충분한 주민의견수렴을 통한 신중한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이종록 해남군의장은 “12일 의원간담회 때 사업자와 집행부가 찾아와 처음 설명했다”며 사전 교감설을 일축하고, “지난 원전 때도 그랬지만 26일부터 28일까지 기존 발전소를 운영중인 율촌과 군산, 영흥지역 등 현장방문을  통해 타고남은 재, 저탄장, 아황산가스, 냉각수 등 환경문제도 심도 있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의장은 사업설명회에서 사업자 측이 ‘시간이 없다’는 입장을 반복하며 압박한 것은 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불쾌감과 함께 “지난 원전 때의 경험대로 시간을 갖고 충분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특히, 포항시의회를 방문해 시의회가 발전소 건립을 반대했던 사유를 정확하게 알아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남군은 이와 관련, "복합화력발전소 건설에 연인원 30만명이 투입되며, 본격 가동 시 500여명의 일자리가 발생하고 연평균 190억원의 세수 또한 발생 될 것"이라며 "이는 지역 주민 소득증대사업, 공공시설사업, 교육환경개선사업 등에 투자할 재정이 마련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