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거부하자, 인근 자치단체 서울대 유치 적극 검토 나서

본보는 서울대학교가 남부학술림캠퍼스 건립방침을 밝힌 지난 9월말부터 그동안 서울대학교남부학술림 캠퍼스 유치위원 모집공고를 통해 지역교육계 핵심인사 비롯한 각계각층 인사들이 중심이 돼 포럼을 개최하는 등 서울대학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는 서울대학교가 지역에 유치됨에 따라 지역의 교육인프라 확충은 물론 지역발전이 최소 50년 앞당겨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순천 지역민들의 후원에 힘입어 지난 12월 1일에는 서울대학교 유치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하는 등 가시적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본보는 12월1일 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대 이학래 학장 등을 초청해 순천건강문화센터에서 서울대학교 유치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이학래 학장은 서울대학교남부학술림 캠퍼스 건립의사를 지역민들에게 설명하고 참석한 대다수의 인사들은 서울대학교남부학술림캠퍼스를 적극 환영했다.

광양시와 서울대와의 협상여지가 없다는 방침이 전해지면서, 광양 인근 도시 핵심 관계자는 서울대 남부학술림 캠퍼스를 유치하기 위해 관내 최고 부지인 5만여평의 땅을 서울대에게 무상제공이 가능한지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본보와 만나 "서울대학교 남부학술림캠퍼스 건립에 대한 입장을 분석해 유치가 가능한지를 구체적 타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구례 인근 자치단체도 섬진강 일대 군부지를 제공하고 서울대유치를 검토중인 것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교육과학기술부 입장에선 국가개혁과제인 '국립대 법인화' 방침에 따라 광양 백운산과 구례 지리산의 서울대로의 양도문제는 법과 원칙대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대 남부학술림 캠퍼스 실현 가능성과 관련 이 학장은 순천포럼에서 " 제가 발표한 이 계획은 이미 대학본부와 협의를 마치고 서울대 총장이 인준했다"고 밝히며, " 이 계획안이 실현되기 위해선 기존에 서울대가 관리해왔던 백운산과 지리산이 국립대학법인 서울대로 무상양도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지역민이 이 문제에 대해 적극 협조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광양-구례가 아닌 인근 다른 지역에서 이같은 유치의사가 흘러나온 것은 서울대학교가 광양시와 구례군에 서울대학교 남부학술림캠퍼스 건립을 누차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자치단체가 거부의사를 분명히 함에 따라 이들 자치단체와의 협상은 더이상 무의미하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관련 서울대 유치 찬성론자인 김형찬 목사는 "기획재정부는 광양 백운산과 구례 지리산에 대해 법이 정한 원칙대로 학술용 연구에 필요한 면적이 어느 정도 인지 산정해서 양도해 주면 될 것이고, 서울대남부학술림 캠퍼스 유치 문제에 대해선 유치를 희망하는 인근 자치단체와 손잡고 서울대의 포부를 펼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대는 그동안 지역에서 서울대 캠퍼스 유치를 위해 지역민에게 수차례에 걸쳐 호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협상조차 거부하는 광양시나 구례군에 더 이상의 미련이 둘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서울대학교가 남부학술림 캠퍼스 건립과 연구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광양시는 이 부분에 대해 검토는 커녕 오히려 정부정책에 반하는 시민단체와 '부화뇌동' 하고 있어 여러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 서울대학교 평창 바이오단지 조감도. 내년 6월 완공예정인 서울대농생명과학대 바이오연구단지는 강원도와 평창군,서울대가 총 3000억원을 투자해 세계적인 바이오연구단지로 부상했다. 서울대는 평창 바이오연구단지를 모델삼아 전남동부권에 남부학술림캠퍼스를 통해 세계적인 산림생태환경교육연구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