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공사 1층 로비에 커피숍 열기로

 오는 21일 도시철도공사 1층 저자사인회 등 마련

광주인화학교 출신 청각장애인들이 오는 21일 광주도시철도공사 1층 로비에 커피솝인 ‘카페홀더’ 를 열게 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카페홀더’는 인화학교 출신 청각장애인들의 자립을 거들어 온 인화학교대책위와 장애인생활가정 ‘홀더운영위원회’가 이들의 자립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8월 KBS 광주방송 공개홀에서 열린 ’홀더후원의 밤‘ 행사에서 강운태 시장의 적극적인 지원 약속에 따라 이루어 졌다.

당시 ‘후원의 밤’ 행사에서 마련된 3,000여만원의 기금과 기아자동차에서 후원한 500만원을 토대로 홀더운영위원회는 이들의 자립을 위해 광주시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장소를 물색해 오던 중 도가니의 저자 공지영씨와 해당 출판사인 창작과비평사가 각각 5천만원씩 쾌척하기로 함에 따라 급물살을 타게 됐다.

또한 이번 ‘카페홀더’가 오픈하게 되기까지는 광주도시철도공사와 노조의 전격적인 결정과 함께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면서 이루어져 새로운 노사문화의 단초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주도시철도공사는 농협 등 금융권을 비롯 10여개 업체가 입점해 있는 만큼 일정하게 운영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 향후 청각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영화 도가니로 인해 인화학교 문제가 전국적인 이슈가 됐으나, 인화학교 출신 청각장애인들의 실질적인 삶의 문제에 대해 지역 차원의 고민이 많지 않았다”면서 “카페홀더 오픈을 계기로 보다 실질적인 관심과 성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21일 ‘카페홀더’ 오픈식에는 ‘도가니’의 저자 공지영씨의 저자 사인회 등 다채로운 행사로 치러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