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1구역 3일 오후 서울시에 공모신청서 제출 "노후도 85%, 동의율 57%"

영등포구청 담당자아게 공모신청서를 제출하는 신길1구역 추진위 관계자들.(사진=추진위 제공)

서울 주택공급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공모에 신길1구역을 비롯해 60여곳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60여곳이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공모에 참여했다. 대표적으로 영등포구 신길1구역, 용산구 한남1구역, 성북구 성북1구역·장위9구역, 동작구 흑석2구역, 서대문구 연희2동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까지는 31곳만 참여 사전의향서를 냈지만 신청 마감기간에 신청지가 대거 몰려, 예상을 뛰어넘는 흥행을 보였다. 무엇보다 정비예정구역과 정비해제구역이 공공재개발 대상에 포함돼 이같은 흥행율을 기록했다.

공공재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등이 정비사업에 참여하는 재개발사업이다. 공공재개발 참여 혜택으로는 용적률 상향, 인허가 절차 간소화, 분양가상한제 적용 제외 등이 있다. 정부 방침에 따라 사업 기간은 통상 10년 이상에서 5년 안팎으로 대폭 단축할 예정이다.

신길1구역은 서울시 서남부권 최고 주거전용단지인 신길뉴타운(1~16구역)과 연계된 지역으로 인근에 신길3구역에 799세대 아파트(포스코건설)가 신축중이며, 신길2구역 뉴타운과 인접해 서울시 대표적인 주거전용단지로 각광받은 지역이다.

또한 여의도 배후 주거전용단지로 100M이내 주유소나 가스충전소 등 위험시설이 전무하고 초·중·고 등 교육시설도 단지 인근에 위치하며, 영등포역, 신길역, 대방역, 2022년 신설되는 신림-여의도 경전철노선중 서울병무청역 등 4개 지하철역과 인접한 역세권으로, 교통여건이 양호한 지역하다.

구역계 역시 1997년 1종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 대신시장 입구 맞은편에 위치한 상가 준주거지가 2017년 정비구역이 해제됨에 따라 사업구역에서 제외되고 다시 원래 지구단위계획지구에 환원된 탓에 사업구역 전부가 2종 주거지역으로만 구성되어 주민들간 불화소지가 없으며, 구역경계 역시 돌출경관이 없고 규칙적이며 정방형부지에 속한다.

사업구역내 완만한 구릉지가 있어 주변이 낙후되고 극심한 노후지역에 속하며 30년 이상 노후건물이 많아 재난 및 안전관리가 필요한 지역으로 분류된다.

무엇보다 2006년 조합설립 추진위가 설립된 이후 15년 이상 사업이 정체되고 2017년 정비구역 해제로 추진주체마저 부재한 상황에서 올해 4월 『서울 신길1구역 공공재개발사업추진위원회』가 결성돼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LH와 공공재개발 사업 협의를 추진했던 『서울신길1구역공공재개발사업추진위』박종덕 위원장은 이날 신청서를 제출하며 “신길1구역은 총 62,626㎡ 면적으로 공공재개발 사업부지로는 영등포구에서 가장 넒은 사업면적을 갖고 있으며, 지난 9월 21일 공모시작 35일만에 57% 동의율을 기록할 정도로 주민들의 참여열기가 뜨거운 지역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 자체평가 결과 신길1구역은 85% 노후도와 주거정비지수를 충족하고 신길뉴타운과 연계된 주거단지로 공공재개발과 주택공급활성화 지구로는 최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에 신청한 60여곳 중 구역지정 요건과 주거정비지수 등 구청의 검토를 통과한 곳만 서울시에 추천된다.

이후 사업지 분석과 관계부서 협의를 통해 선정위원회에 올라간다. 공공재개발 선정·통보 예정시기는 기존 구역의 경우 빠르면 다음달, 신규 구역은 내년 3월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