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이 20일 학교비정규직 법제화를 촉구하며 삭발식을 가졌다.

학비노조 광주·전남·북 등 호남권 4개 지부는 20일 오후 2시 국정감사가 열리는 광주시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학교비정규직 현안과 관련해 국정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과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집중된 학교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개학이 연기되는 상황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는 '방학의 연장'이라 억지 주장을 했고, 코로나로 인한 휴업은 사용자의 귀책사유가 아니라며 임금과 휴업수당을 지급할 수 없다는 말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노조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학생들에게 필수 돌봄 시간이 절실했음에도 긴급 돌봄을 실시한 초등돌봄전담사들까지 단시간 노동을 강요해 제대로 된 긴급돌봄 운영이 불가능했다"고 지적한 뒤 "시간제 노동을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학교비정규직 법제화를 요구하며 학비노조 광주, 전북지부장 등 2명이 삭발식을 가졌다.

학비노조 광주지부 진혜순 지부장은 발언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비정규직의 차별은 더욱 심각해졌다"며 "문재인 정부와 교육 관료들에게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분노를 대신해 또 다시 삭발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진 지부장은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국정감사가 아니라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 해소를 위한 예산과 정책이 세워질 수 있는 국정감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학교비정규직의 법제화와 명절상여금 등 복지에서 차별을 받고 있는 현실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며 오는 24일 전국적으로 총궐기대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